뷰페이지

장기하와얼굴들 “밴드에 척박한 토양, 우리의 길 갈 것”

장기하와얼굴들 “밴드에 척박한 토양, 우리의 길 갈 것”

입력 2014-10-22 00:00
업데이트 2014-10-22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집 ‘사람의 마음’ 발매… 23일부터 전국투어

2008년 싱글 ‘싸구려 커피’로 폭발적 인기를 끌던 시절부터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을 따르는 물음 하나가 있었다. 출발은 분명히 인디였는데, 현재의 위치는 과연 어디냐는 것.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 정규 3집 ‘사람의 마음’으로 돌아온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이 서울 마포구 합정동 한 카페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갖기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동안 물음의 대답은 ‘애매하다’거나 ‘무엇을 지향한다’였지만, 이번 3집 앨범을 기점으로 바뀌어야 할 것 같다. 인디나 메이저의 분류와 무관한 ‘고유한 좌표의 록밴드’로…….

최근 정규 3집 ‘사람의 마음’을 발매한 ‘장기하와 얼굴들’의 멤버들은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인디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다. 그냥 우리 밴드만의 좌표로 가고자 한다”고 입을 모았다.

보컬 장기하는 “히트 공식대로 가기보다 그저 장기하와 얼굴들 다운 음악을 하려고 한다”면서 “우리는 인디 밴드의 정의에도 부합하지 않고, 메인스트림 가수의 요건에도 맞지는 않는 것 같다”고 했다.

지난 15일 무려 3년4개월 만에 발표한 새 앨범도 이와 같은 자기 규정과 잘 어울린다.

복잡한 리듬이나 응용적 사운드를 전면에 내세우기보다는 로큰롤 사운드의 기본에 충실한 음반이다. 특히 장기하가 전 곡을 만들었지만 멤버들이 편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밴드’의 형태가 보다 단단해졌다.

’양평이 형’으로 익숙한 기타의 하세가와 요헤이는 이에 대해 “멤버 누가 빠져도 완전히 다른 형태의 앨범이 됐을 것”이라며 “지금과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면 앞으로 나쁜 결과는 나오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자신했다.

요헤이는 “비틀스의 ‘리볼버’ 느낌을 염두에 두고 앨범 작업을 했다”며 “록이면서도 밴드적인 사운드를 살리려 했다. 사이키델릭도 있고, 하드록도 있고, 발라드도 있으면서 멤버 여섯이 함께 만들었다는 느낌을 주고 싶었다. 결과적으로 완성도에 만족한다”고 뿌듯해했다.

음악적인 변화뿐 아니라 가사의 변화도 눈에 띈다. 그동안은 일상의 단면을 잔잔하게 그렸다면 이번에는 마음의 단면, 나아가 생각의 단면을 강렬하게 그린 느낌이다.

”아주 직관적이고 단순한 로큰롤 음악을 하고픈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가사의 양이 평균적으로 줄었어요. 사실 이번 음반에는 가사가 많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죠. 많은 설명을 하기보다 누구나 자신을 대입할 수 있는 마음 상태를 제시하려 했어요.”(장기하)

하늘에서 떨어진 것처럼 등장해 신드롬 수준의 인기를 끌었던 것이 어제 같은데 어느새 7년차 밴드다. 지난 시간의 변화를 묻자 장기하는 “밴드 음악에는 척박한 토양이지 않나. 물론 우리는 하고 싶은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지만 7년차에 들어서니 책임감도 느낀다”면서 “우리가 가는 길을 뒤에서 후배들이 지켜본다는 생각도 한다”고 고백했다.

건반의 이종민도 “가끔 저희를 부러워하고, 나아가 롤모델로 삼는다는 후배들을 만난다. 그럴 때면 내가 어려서 정말 좋아하던 밴드의 위치에 섰다는 생각에 정말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한다”고 말했다. .

조금 더 ‘개인적으로’ 변한 지점을 묻자 기타의 이민기는 수줍은 표정으로 “원래 앞에 나서기 좋아하지 않는 성격인데 밴드를 하면서 변했다. 처음에는 무대 액션도 없이 기타만 쳤는데 요즘에는 흥이 나서 움직이는 경우도 많다”면서 미소지었다.

밴드는 앨범 발매를 기념해 이달 23일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대전, 대구, 전주, 부산을 순회하는 전국 투어를 실시한다.

이전 공연과 차이를 짚어달라고 하자 장기하는 “작년과 재작년 공연 때는 같은 노래로 어떻게 전과 다르게 하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신곡이 생겨서 세트리스트 짜는데 마음이 편했다(웃음)”고 털어놓았다.

”공연에 오셨던 분들은 다들 ‘역시 장기하와 얼굴들은 공연이구나’라고 말씀하세요. 음반을 듣고 맘에 들으셨던 분들은 공연에 오시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장기하)

끝으로 무대 퍼포먼스가 늘었다는 이민기에게 공연에서 선사할 멋진 동작을 예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고심 끝에 “무대에서 기타를 위로 들고 치고 머리 뒤에 놓고도 치겠다”고 약속한 그는 돌아서면서 “연습해야겠다”고 다짐했다. 공연에 가면 그의 연습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