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판교 근로자 문화 갈증 달랜 ‘사랑방 정오콘서트’ 폐지되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역 대표 공연으로 자리매김…세월호 참사로 중단했다 재개, 환풍구 붕괴로 또 중단 위기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입주 기업 근로자들의 유일한 문화공연인 ‘사랑방 정오콘서트’가 위기를 맞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중단됐다 재개된 콘서트가 이번 환풍구 붕괴 사고로 아예 없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판교 축제로 규모가 커지기 전에 H스퀘어 광장에서 열린 사랑방 정오콘서트 공연.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제공



20일 경기과학기술진흥원과 성남시에 따르면 경기도가 주최하고 성남문화재단 사랑방문화클럽과 경기과기원 판교테크노밸리지원단이 주관, 성남시가 후원하는 사랑방 정오콘서트는 2012년 5월부터 시작된 판교테크노밸리 대표 문화·예술 공연이다.

매달 넷째 주 금요일 H스퀘어 광장에서 점심때 열리는 콘서트는 입주 기업 8400여명의 임직원에게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공연을 선보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랑방이란 이름처럼 입주 기업 사내 클래식·밴드 동호회원들이 주도하는 소규모 형태로 진행하지만 간혹 유명 연예인들이 참석하기도 했다. 회당 평균 300명이 관람하며, 울라라세션 등 인기 그룹이 참석한 지난해 6월 열린 콘서트에는 무려 3000여명이 모여들어 주위를 놀라게 했다.

콘서트는 세월호 참사로 잠시 중단됐다 지난 6월 27일 재개됐다. 콘서트의 반응이 좋자 이번 축제를 주관한 이데일리에서 행사의 규모를 키워 볼 것을 제안했으며, 경기과기원은 문화·예술 공연을 통해 사회공헌에 일조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를 받아들였다. 이데일리는 인기 걸그룹 포미닛과 티아라 등을 초청하면서 행사 규모를 키우고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라고 이름 붙였다.

그러나 축제 장소로 기존의 H스퀘어 광장에서 200여m 떨어진 문제의 환풍기가 있는 유스페이스 광장을 선택하는 바람에 화를 자초했다. 이는 인근에 이데일리 계열사인 KG이니시스가 입주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경기과기원 관계자는 “어쨌든 우리의 관리 소홀로 많은 인명 피해를 냈는데 행사를 또다시 개최하는 건 무리가 있는 게 아니냐”며 행사 중단을 시사했다.

판교테크노밸리 입주 기업에 근무하는 홍모(47·여) 이사는 “콘서트가 바쁜 직장인들에게 기분 좋은 활력소로 작용하면서 음악과 근로자가 어우러지는 판교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 이번 참사로 영구 중단되는 게 아닌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10-21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