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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가격↓ …가솔린차 ‘작은 몸집’ 승부

연비↑ 가격↓ …가솔린차 ‘작은 몸집’ 승부

입력 2014-10-21 00:00
업데이트 2014-10-21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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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벤츠 등 다운 사이징…국내 수입차 판매 점유율 높여

연비 높은 디젤차량을 앞세워 한국 시장을 장악한 수입차들이 몸무게 등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킨 가솔린차에 또 한번 승부를 걸고 있다. ‘절반의 성공’이라 할 수 있는 디젤차의 인기를 가솔린차로 이어 가야 궁극적으로 시장 점유율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0일 수입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 시장에서 수입 디젤차의 인기는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전체 수입차 시장의 62.1%를 차지한 디젤차 점유율은 올 들어(1~9월) 5.9% 포인트가 오른 68%(9만 9231대)까지 치솟았다. 같은 기간 가솔린차의 시장 점유율은 5.8% 포인트가 줄어든 28.3%(4만 1271대), 하이브리드차는 0.1% 포인트 감소한 3.6%(5267대) 수준에 머물렀다. 한국에서 팔린 수입차 10대 중 7대가 디젤차인 셈이다. 수입 디젤차 판매량은 2012년 3월 사상 처음으로 가솔린차를 넘어선 이후 점점 격차를 벌이고 있다. 실제로 올해 한국에서 판매된 수입차 베스트셀링카(누적 기준) 10대 중 9대는 디젤차, 나머지 1대는 하이브리드차일 정도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지만 정작 수입차업계의 생각은 다르다. 현재 지나친 디젤차 판매 의존도가 머지않은 미래에 자신들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수입차업계는 다이어트로 연비를 높인 휘발유차 판매 등에 공을 들이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최근 2500㏄였던 기존 가솔린 파사트를 다운사이징(차체를 가볍게 하거나 엔진 출력을 높여 연비 등을 개선)한 1800㏄ 모델 파사트 1.8 TSI를 시장에 내놓았다. 기존 모델(2500㏄)보다 연비는 13% 올리고 가격은 380만원가량 내린 덕에 지난달 파사트 1.8 TSI의 판매 대수는 300대를 기록했다. 9월 국내 수입차 판매 대수 13위에 해당한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도 지난 8월 기존 모델보다 몸무게를 최대 100㎏ 줄여 연비를 10%가량 높인 가솔린모델 C200을 내놓았다. 동급의 디젤 모델(C220 블루텍)이 있음에도 C200은 지난달 227대를 판매했다. BMW코리아가 520D와 함께 미는 휘발유차 528 X드라이브도 3000㏄에서 2000㏄로 몸집을 줄인 대표적인 다운사이징 모델로 지난달 판매 대수 8위를 기록했다.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당장은 디젤차가 효자 노릇을 하지만 포트폴리오가 디젤차로 워낙 쏠려 한편에선 우려가 나오는 현실”이라면서 “디젤차 인기가 언젠간 사그라들 수 있다는 점에 대비해 다양한 차종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0-2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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