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금융 회장후보 릴레이 인터뷰] <3> 윤종규 전 KB 부사장 “KB맨 무너진 자긍심 회복 필요”

[KB금융 회장후보 릴레이 인터뷰] <3> 윤종규 전 KB 부사장 “KB맨 무너진 자긍심 회복 필요”

입력 2014-10-21 00:00
업데이트 2014-10-21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체 그림 보는 것 자신있다” 어윤대 前회장 삼고초려 재합류

윤종규 전 KB 부사장
윤종규 전 KB 부사장
2010년 법무법인 김앤장에 있던 윤종규 전 국민은행 부행장을 KB금융지주 부사장으로 다시 불러들인 이는 어윤대 당시 KB금융 회장이었다. 하지만 윤 전 부행장에게 ‘정신적인 지주’나 다름없던 김정태 전 국민은행장(올 초 작고)은 그의 KB행에 부정적이었다. 고민 끝에 정중히 거절했다. 그런데 며칠 뒤에 어 회장에게서 다시 연락이 왔다. “사내 설문조사를 해보니 당신 점수가 너무 높게 나왔다”며 “같이 일해보자”는 간곡한 요청이었다. 두 번이나 거절하기가 뭣해 수락했다.

지금도 그는 KB 회장 후보 4인 가운데 내부 임직원들의 지지와 신망이 가장 높다. 임직원들이 ‘진정한’ 내부로 인정하는 유일한 후보이기도 하다. “지금 KB의 가장 큰 문제는 자긍심이 완전히 무너졌다는 데 있다”는 윤 후보는 “외람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KB 회장에) 내부 출신이 되는 것 자체가 KB맨들의 무너진 자긍심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은행 노조가 그를 지지하는 점과 호남 출신이라는 점은 강점이자 약점으로 꼽힌다. 노조에 휘둘릴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윤 후보는“상고를 나와 18살에 은행원이 됐고 주경야독으로 대학을 졸업했다. 행정고시(25회)도 은행에 다니면서 합격했다. 비록 시위 전력 때문에 최종 면접에서 떨어져 공무원은 못됐지만 이런 나의 삶의 이력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그런 말은 못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KB 부사장 때 나를 지켜봤던) 사외이사들이 잘 알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가 고(故) 김정태 행장의 삼고초려로 국민은행에 합류한 것은 잘 알려진 얘기다. 국민·주택은행이 합병한 뒤라 ‘채널 갈등’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재무, 영업, 리스크관리, 인수합병(M&A) 등 핵심 업무에 두루 밝다. 기업설명(IR) 책임자를 6년이나 해 글로벌 감각도 갖췄다. 스스로 “전체 그림을 보는 것은 자신 있다”고 자부할 정도다. 2004년 국민카드 회계 처리 문제로 중징계(감봉)를 받았던 전력이 있지만 이는 당시 김 행장을 밀어내기 위한 ‘정치적인 포석’이었다는 얘기도 있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10-21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