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금융 CEO 내정설에 금융당국 ‘곤혹’

[경제 블로그] 금융 CEO 내정설에 금융당국 ‘곤혹’

입력 2014-10-21 00:00
업데이트 2014-10-21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GI서울보증·KB금융 등 구설…다수 지원 주금公 ‘파장 분위기’

요즘 큰 장(場)이 선 금융권 최고경영자(CEO) 인사에 ‘내정설’이 파다합니다. 인사 때마다 나오는 내정설로 치부할 수 있지만 허투루 흘려버리기에는 돌아가는 모양새가 그럴싸합니다. 누군가를 먼저 낙점하고 빠르게 요식 행위가 진행된다는 거죠.

금융당국은 이런 시나리오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손’에 대해서도 손사래를 칩니다. “그럴 수도 없고, 그러고 싶지도 않다”고 항변합니다. 되레 “누가 되는 것이냐”고 연막까지 칩니다. 곤혹스러운 기색도 엿보입니다. 엉뚱하게 불똥이 튀었다는 억울함이겠죠. 그렇다고 금융당국이 이번 인사에서 아예 손을 놓고 있지는 않은 듯합니다. ‘몸통이냐, 깃털이냐’의 차이로 보입니다.

일부 공석인 금융 공기업의 인사가 최근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배경은 금융당국의 추천과 ‘위’의 최종 사인이 끝났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지난 9개월 동안 깜깜 무소식이었던 주택금융공사의 사장 공모 절차가 이달 들어 갑자기 빨라진 것에는 ‘이유가 다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공모 진행과 동시에 김재천 주택금융공사 부사장의 내정설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10여명의 후보가 지원했고 다음달 초 새로운 CEO를 뽑을 예정이지만 벌써 파장 분위기입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20일 “위에서 내정해 뽑는 거면 9개월 동안 공석으로 놔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공기업의 조직 안정을 위해서라도 (이런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오는 28일 주총에서 뽑힐 SGI서울보증보험 CEO도 내정설이 점점 굳어지고 있습니다. 김옥찬 전 국민은행 부행장이 KB금융 회장 후보를 반납하고 서울보증보험에 지원한 것을 놓고, ‘남의 떡이 될지도 모르는 큰 자리보다 확실하게 내 손에 들어온 작은 떡이 나은 것 아니겠느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KB금융 회장 자리는 점입가경입니다.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의 내정설이 나오더니 이에 맞서 ‘내부 출신설’도 강하게 제기되는 형국입니다. ‘서로 믿는 구석이 있다’는 얘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은 하 행장을, 사외이사와 노조는 내부 출신 한 명을 적극 지지한다는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10-21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