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매의 난’ 삼환기업… 노조도 최용권 명예회장 고발

‘남매의 난’ 삼환기업… 노조도 최용권 명예회장 고발

입력 2014-10-21 00:00
업데이트 2014-10-21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자금 조성 혐의 4·7월 잇따라 고발…노조 “경영관리팀 차장에게 지시 가능성”

삼환기업 최용권(64) 명예회장이 ‘내우외환’에 빠졌다. 여동생뿐만 아니라 노동조합도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최 명예회장을 고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최용권 삼환기업 명예회장
최용권 삼환기업 명예회장
서울중앙지검 조사부(부장 장기석)는 20일 “최 명예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환기업 노조가 지난 4월과 7월, 최 명예회장을 거푸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검찰은 이미 고발인 조사까지 마쳤다.

최 명예회장은 2010년 2월부터 같은 해 12월까지 경영관리팀 손모 전 차장과 짜고 회사 보유 주식을 몰래 팔아 43억 2700여만원을 차명계좌로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손 전 차장이 주식을 판 날짜와 금액이 최 명예회장의 차명계좌가 개설된 날짜, 입금 금액과 일치한다는 점을 눈여겨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손 전 차장이 회사 돈 126억원가량을 횡령해 1심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았지만 회사가 처벌불원 의사를 밝혀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났다”며 “손 전 차장이 최 명예회장 일가의 비자금을 관리하다가 손실을 메우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횡령했다고 주장한 만큼 최 명예회장이 횡령을 지시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최 명예회장은 또 서울 시내 초고층빌딩 리모델링 공사 수주 당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월 H건설 재무담당 전무 이모(63)씨에게 14억원을 건넨 혐의로 삼환기업 대표 허모(62)씨를 불구속 기소하기도 했다. 검찰은 최 명예회장이 공사 수주 과정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최 명예회장은 이와 함께 삼환기업 임직원들을 삼환기술개발 등 계열사에 위장 취업시키고 급여 명목으로 거액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한편 최 명예회장은 수천억원대 자금을 국외로 빼돌린 혐의로 자신의 여동생에게 고발당하기도 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4-10-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