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정은과 별거설 돌던 리설주, 46일만에 결국…

北김정은과 별거설 돌던 리설주, 46일만에 결국…

입력 2014-10-20 00:00
업데이트 2014-10-20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일 공백’ 깬 김정은 항공부대 시찰…통치 부재 의혹 털고 군 장악 과시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40일 잠행’ 이후 처음으로 군부대를 시찰하고 부인 리설주를 대동해 인천아시안게임 우승자들을 격려하는 등 공개 행보를 이어갔다. 일각에서 제기된 ‘통치 부재’ 의혹을 털어내는 동시에 당·군 장악력을 과시하는 모양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는 김정은(가운데)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부인 리설주(김정은 오른쪽)를 대동하고 최근 폐막한 인천아시안게임과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감독들을 만나 일일이 악수하며 격려했다고 19일 보도했다. 울먹이는 북한 선수(붉은 원안)은 인천아시안게임 역도 남자 56㎏급에서 금메달을 딴 엄윤철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TV는 김정은(가운데)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부인 리설주(김정은 오른쪽)를 대동하고 최근 폐막한 인천아시안게임과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감독들을 만나 일일이 악수하며 격려했다고 19일 보도했다. 울먹이는 북한 선수(붉은 원안)은 인천아시안게임 역도 남자 56㎏급에서 금메달을 딴 엄윤철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김 제1위원장이 항공 및 반항공군 제1017군부대와 제458군부대 비행사들의 이착륙 훈련을 현지지도했다고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의 군 관련 시찰이 최근엔 항공 및 반항공 부대에 집중되고 있다. 그는 잠행에 들어가기 직전인 지난 8월 30일에도 실전 훈련을 마친 제323·162군부대 소속 항공육전병부대(공수부대) 군인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

김 제1위원장은 이날 리설주와 함께 인천아시안게임과 세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감독들을 만났다. 김 제1위원장이 리설주와 함께 공개석상에 등장한 것은 지난달 3일 모란봉악단 신작 음악회 관람 이후 처음이다. 리설주의 북한 매체 노출은 46일만이다. 리설주는 지난 14일 김정은의 재등장 이후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일부에서 ‘불화설’, ‘별거설’ 등 다양한 추측이 제기된 바 있다. 북한 전문가는 “김정은 부부가 함께 나옴으로써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