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늘의 눈] 참 이기적인 전쟁/김민석 국제부 기자

[오늘의 눈] 참 이기적인 전쟁/김민석 국제부 기자

입력 2014-10-02 00:00
업데이트 2014-10-02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민석 국제부 기자
김민석 국제부 기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박멸을 목표로 미국이 주도하는 시리아 공습이 지난 23일부터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8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중동 불개입’이라는 기존의 방침을 뒤집고 IS가 장악한 이라크 지역에 처음 공습을 승인했다. 그는 소수 종파 야지디족에 대한 제노사이드(집단학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자국민 보호라는 당연한 이유가 더해졌다.

그러나 미국이 정말 그렇게 인도적인 이유로 3년을 유지하던 방침을 뒤집은 것으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그보다는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염두에 뒀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중동에 전쟁을 일으켜 지지율에 손해를 본 정권은 없었다. 최근 국내의 문제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오바마 정부에 전쟁은 필요했다.

IS가 아르빌을 압박하면서 그 지역에 집중돼 있는 미국인과 미국의 주요 시설을 보호해야 했던 것도 지지율과 무관하지 않다. 2012년 9월 11일 리비아 벵가지에서 이슬람 무장세력의 공격으로 미국 대사 등 4명의 미국인이 숨진 사건은 오바마 정부의 뼈아픈 외교 실패 사례로 남아 있다. 그 같은 사건이 또 생기면 선거는 필패다.

자국 군인을 투입하지 않은 채 이라크 정부군과 쿠르드족을 무장시키는 이유도 이 전쟁이 선거를 위한 것이라는 분석에 힘을 싣는다. 지상군이 투입되면 전쟁은 빠르고 확실하게 끝낼 수 있다. 그러나 미국 군인이 숨지는 것을 유권자는 원하지 않는다. 또 이라크전 종전을 공약으로 내걸고 재선에 성공한 오바마가 지상군마저 투입하면 ‘공약을 뒤집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 있는 마지막 근거가 사라진다.

인도적인 이유로 공습이 시작됐다면 벌써 오래전 시리아 상공에 미군 전투기가 떴어야 했다. 싸구려 드럼통 폭탄에 3년 동안 20만명이 숨졌다. 시리아 온건 반군이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속 병원에서는 한 아이가 죽어 나간 자리에 고인 피가 빠지기도 전에 다른 아이가 누웠다 이내 숨을 놓았다. 인구의 4분의1이 살 곳을 잃었다.

미국이 정말 제노사이드를 막기 위해 군사를 움직이는 나라였다면, 지난여름 이스라엘의 일방적인 전쟁에도 최소한 의미 있는 목소리를 냈을 것이다. 팔레스타인 사람만 2000명이 넘게 숨졌다. 특정 인종에 대한 대량 살상이라는 점에서 이 역시 제노사이드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미국은 이스라엘을 막지 않았다. 명분 없는 전쟁은 없다지만 모든 전쟁은 철저히 자국 이익을 위해 시작된다.

shiho@seoul.co.kr
2014-10-02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