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가족대책위 “여야 최종 타결안 거부”

세월호 가족대책위 “여야 최종 타결안 거부”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 중립성 해치는 내용에 여·야 합의”

이미지 확대
세월호 가족대책위 ”여야 최종 타결안 거부”
세월호 가족대책위 ”여야 최종 타결안 거부” 세월호 가족대책위 대표들이 30일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특별법 여야 최종 타결안에 대해 거부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단원고 학생 희생자들로 구성된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는 30일 오후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특별법에 관한 여야의 최종 타결안을 공식 거부했다.

유경근 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최종적으로 나온 것을 보면 가족들은 완전히 배제한 채 거꾸로 여당이 한 발짝 더 특검의 중립성을 해치는 이런 결과를 가져왔다고 판단한다”며 “결론적으로 합의안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음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어제 긴급하게 총회를 했지만 그 내용에 대해 공개하지 않은 것은 협상을 이뤄 가야 한다는 취지”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이 어제 ‘여야와 가족이 참여해서 4명의 특검후보군을 선정하고, 특검 추천위원에서 2명을 최종 추천해서 올리는 방식’을 얘기했고 ‘이를 하한선으로 협상에 들어가려고 한다’고 알려와 총회에서 이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고 소개했다.

유 대변인은 “총회는 찬반 투표가 아니라 그 안을 갖고 더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겠다고 하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의지에 대해서 의논하는 자리였다”며 “이 때문에 우리 가족들은 두 번이나 소위 뒤통수를 맞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 야당 몫을 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에 믿고 한 번 더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이 100% 자신 있다고, 반드시 협상해 낼 수 있다고 약속했지만, 오늘 결과를 보면 그 역시 지켜지지 않았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가 야당에 힘을 실어줬는데 우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0분도 되지 않아 합의안에 서명한 것은 신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가족대책위 측은 여당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피해자가 참여해서 특검 추천하는 것이 중립성을 해친다고 하지만 타결안은 가족을 배제한 채 거꾸로 여당이 중립성을 해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여야 합의안 타결 직후 전명선 가족대책위원장은 통합진보당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말이 되느냐. 결론은 정부조직법하고 딜하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10년이든 20년이든 못 싸우겠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족들은 이날 오후 10시 경기도 안산 합동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합의안에 대한 유가족 측의 입장을 거듭 밝힐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