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선의원 脫朴 가속화…친박계 큰형님의 반격

초선의원 脫朴 가속화…친박계 큰형님의 반격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청원의원--대전에서 열리는  전당대회를 가기위해 서울역에서 인터뷰하는 서청원 새누리당의원 .   2014.7.6 이언탁   utl@
서청원의원--대전에서 열리는 전당대회를 가기위해 서울역에서 인터뷰하는 서청원 새누리당의원 . 2014.7.6 이언탁 utl@
친박(친박근혜)계 ‘큰형님’으로 통하는 7선의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30일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대표를 겨냥해 작심한 듯 쓴소리를 날렸다. 친박계의 당 보수혁신위원회 인선 전면 배제와 친박계 초선 의원들의 ‘탈박’(脫朴) 현상 가속화로 ‘친박 위기론’이 고조된 데 따른 좌장의 반격 차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그동안 말을 아껴 왔던 서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김 대표의 당 혁신위 인선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반기를 들었다. 서 최고위원은 “최고위원들과 협의를 하고 추천을 받는 등의 절차를 밟았어야 했는데 분명히 잘못됐다. 이렇게 운영하면 안 된다”며 “과거 당의 민주화를 주장하며 (지도부가) 독선과 독주를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던 사람들이 당의 얼굴이 바뀌자 자기 친한 사람들을 데려다 인사를 한 것 자체가 개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떤 개혁을 할지 지켜볼 것이다. 당내 큰 불화를 가져오는 그런 위원회가 되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는 김 대표가 야심 차게 띄운 비박계 혁신위 내부에서 만에 하나 잡음이라도 날 경우 친박계에서 대대적인 공격을 퍼붓겠다는 ‘선전포고’로 해석된다.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해 “(당 대표가 아닌) 원내대표가 야당 원내대표를 만나라”라고 한 서 최고위원의 발언도 김 대표가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완구 원내대표로부터 여야 협상 타결의 공을 가로챌 것을 염려한 견제성 발언으로 인식됐다.

 서 최고위원의 선제공격에 비박계의 당 장악에 숨죽였던 친박계 의원들도 슬슬 재기를 위한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친박계 의원들로 구성된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은 친박계 대권 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함께 국회에서 ‘한국 경제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이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도 조만간 당내 통일·경제 연구 모임을 발족시키고 친박계 세력 결집을 시도한다.

 친박계와 비박계 간의 ‘혈전’은 내년 5월에 있을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서 정점을 찍게 될 것으로 보인다. 19대 국회 마지막 여당 원내대표를 어느 쪽이 차지하느냐에 따라 2016년 총선 공천에서 김 대표 입김의 강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비박계 원내대표가 당선된다면 새누리당은 박근혜 정부 말기에 확고한 ‘김무성당’의 면모를 갖추게 돼 김 대표의 대선 후보 직행도 한층 수월해질 수 있다. 반대로 친박계가 가져간다면 친박계의 당내 지분 확보가 가능해져 다음해 총선에서 ‘친박 의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친박계는 박 대통령의 임기말 레임덕 방지와 함께 친박계 주자의 대권행도 노릴 수 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10-01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