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野·유가족, 전권위임 놓고 30분간 공개 설전

與-野·유가족, 전권위임 놓고 30분간 공개 설전

입력 2014-09-30 00:00
업데이트 2014-09-30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3자회동…與 “野에 전권줘야 실효성있는 협상”

여야와 단원고생 희생자 유가족들로 구성된 세월호 가족대책위 간 30일 3자회동은 유가족의 야당에 대한 협상 전권 위임 문제를 놓고 시작부터 팽팽한 설전이 이어졌다.

이미지 확대
여·야·세월호유족대표 3자회동
여·야·세월호유족대표 3자회동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대대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 등이 30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회동을 갖고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와 세월호 가족대책위 전명선 위원장 간에 이뤄진 이날 회동은 이례적으로 거의 30분 동안 취재진은 물론 TV를 통해 여과없이 공개돼 여당과 야당·유가족 측 간의 공방이 그대로 노출됐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이나 박영선 원내대표는 여러분(유가족)의 의견을 받아 저하고 대화하는 것”이라면서 “박 원내대표께 (협상) 권한을 위임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협상 전권 위임 문제를 꺼냈다.

이 원내대표는 “여야 간 1, 2차 합의가 (야당의 추인 보류로) 지켜지지 않았다”면서 “박 원내대표에게 권한이 있음을 유가족 측이 국민과 언론 앞에서 얘기를 해줘야 실효성 있는 협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전 위원장은 “최소한의 부분은 박 원내대표에게 위임을 했다”면서도 “전권 위임 주장은 유가족에 대한 언어 탄압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전 위원장과 동석한 다른 유가족은 “국민 대다수가 진상 규명이 되지 않을까 불안해하고 있다. (여당이) 진상 규명 의지가 있느냐”고 따졌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새누리당이 그동안 진솔한 대화를 해왔다면 새누리당이나 새정치연합이나 유가족으로부터 협상 전권을 얼마든지 유연하게 받아 협상할 수 있었을 것”이라면서 “유가족을 새정치연합 편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집권 여당으로서 너무 과한 생각”이라고 거들었다.

이날 회동은 이 원내대표가 “’유가족 측에서 제시한 특정 안에 대해서만 박영선 원내대표에게 권한을 드렸으니 이야기해보라’ 이렇게 받아들이면 되겠나”는 질문에 전 위원장이 “네 그거다”라고 답하면서 일단 전권위임 문제를 뒤로하고 비공개로 전환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