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연금 적자도 국가부채 넣어야” 최경환 “국제기준은 정부 재정만 포함”

김무성 “연금 적자도 국가부채 넣어야” 최경환 “국제기준은 정부 재정만 포함”

입력 2014-09-24 00:00
업데이트 2014-09-24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정건전성 2R 신경전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국가 재정건전성을 놓고 ‘은근한’ 2라운드를 벌였다.

최 부총리는 이날 내년도 예산안 설명을 위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의 당정협의 직후 의원회관에 있는 김 대표 방을 인사차 찾았다. 내년도 예산안 및 세법 개정안 처리에 대해 여당 대표에게 협조를 구하기 위한 자리였다.

앞서 11일 재정건전성을 두고 김 대표와 벌인 신경전을 의식한 듯 두 사람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연출에 신경을 썼다. 최 부총리는 김 대표에게 웃으며 “우리 뽀뽀나 한번 하실래요”라고 농담을 던졌다. 김 대표도 기자들을 향해 “또 설전이라고 쓰지 말라”며 최 부총리를 맞았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는 이내 사그라졌다.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 같은 것은 올해 몇 조가 펑크가 나느냐”면서 “그것을 국가부채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인데 계산에서 빠졌다”고 지적했다. 최 부총리가 “국제적 기준은 일반 정부 재정만(포함시킨다)… 그런 기준을 관리하고 있다”고 답하자, 김 대표는 “(나라마다) 상황이 다른데 국제기준이 어디 있느냐”고 맞받았다.

김 대표는 “공기업이 문제가 되면 국가 예산으로 메워야 하니까 (국가부채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 내 주장”이라면서 지난 11일에 이어 동일한 국가부채론을 펼쳤다. 최 부총리는 “정부로서는 공기업을 포함해 부채가 늘어나는 것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재정건전성에 상당히 유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4-09-24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