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업투자가 지역경제 살린다] “좋은 지역 일자리 창출 한화첨단소재 이젠 서슴없이 우리 이웃이라 부르죠”

[기업투자가 지역경제 살린다] “좋은 지역 일자리 창출 한화첨단소재 이젠 서슴없이 우리 이웃이라 부르죠”

입력 2014-09-22 00:00
업데이트 2014-09-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권화 세종시 지역경제과 사무관

“적어도 이 지역 주민들에겐 한화첨단소재 세종사업장은 삼성보다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회사입니다.”

이미지 확대
이권화 세종시 지역경제과 사무관
이권화 세종시 지역경제과 사무관
세종시 토박이이기도 한 세종시 지역경제과 이권화(56) 사무관은 부강면을 시골 사람들에게조차 ‘촌동네’라고 놀림받던 곳으로 기억했다.

1960년대 당시 인근 아이들 사이에는 ‘저 동네는 아이 잡아가는 나병환자 마을’이라는 괴소문이 돌았다. 사실과 전혀 다른 허무맹랑한 이야기였지만 그만큼 외지고 지역민이 적었던 부강면의 과거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변화가 생긴 것은 1966년 인근에 플라스틱 공장(당시 대한플라스틱)이 생기면서다. 이 사무관은 “공장 준공식에 대통령이 내려왔다는 소식에 마을 사람들이 웅성거렸다”면서 “이후 폴리염화비닐(PVC) 공장을 한화가 인수하면서 변화의 바람은 거셌다”고 말했다.

덕분에 부강면은 이곳을 촌이라고 놀리던 인근 지역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이 사무관은 “한화첨단소재 근로자만 3300여명인데 무엇보다 좋은 지역일자리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고 말했다. 실제 인근 세종하이텍고 학생들에게 한화첨단소재는 선호하는 직장 1순위다.

한화첨단소재의 성공적인 안착에 다른 기업들이 잇따라 인근에 터를 닦았다. 현재 삼성전기, 코리아오토글라스, 남양분유, 한라중공업, 한국콜마 등 세종시 관내에 자리 잡은 공장은 670여개에 달한다.

이 사무관은 “중국 등 해외에 나갔다가 유턴해 돌아온 기업도 많다”면서 “예전과 달리 중국 등 현지 인건비와 부대비용이 천정부지로 올랐고 회사운영도 쉽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최근 2년간 세종시의 인구는 9만명에서 13만 5000명으로 늘었다.

정부 부처들이 내려와 유입인구가 늘어난 것이 주된 이유지만 한편으론 든든한 기업들이 지역경제의 버팀목이 돼 주고 있기 때문이란 게 시의 분석이다.

이 사무관은 “지역주민이 고마워하는 것은 형식적인 사회봉사를 넘어 동네의 크고 작은 일에 회사가 팔을 걷어붙일 줄 안다는 점”이라면서 “한화는 몇 십 년을 함께 동고동락해 온 덕에 이젠 서슴없이 우리 이웃이라고 부를 수 있는 기업이 됐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9-22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