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박원순 시장 美 4개 도시 순방…“서울형 창조경제 내실 다질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원순(사진) 서울시장이 7박 10일 일정으로 21일 미국 순방길에 올랐다.

 박 시장은 이클레이(ICLEI·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 회장 자격으로 유엔 기후정상회의 초청을 받아 뉴욕, 워싱턴DC,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를 방문한다. 이클레이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세계 지방정부 네트워크로, 87개국 자치단체와 연합기구 1000여개가 참여하고 있다.

 박 시장은 이번 순방을 통해 서울형 창조경제의 실현 방안을 구상할 계획이다. 워싱턴과는 도심 재생, 샌프란시스코와는 문화관광 분야 업무협약을 맺는다. 아울러 세계은행(World Bank), 코리아소사이어티, 세계자원연구소, 도시연구소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요 기관과도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한다.

 박 시장은 유엔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시장 협약’을 발표하고 세계은행 등 주요 기관 참석자들과 ‘서울의 날’ 행사를 열어 서울의 발전 과정도 소개한다.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를 만나 한·미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확인하고 뉴욕에선 금융투자 유치 설명회를 갖는다. 또 워싱턴에선 스탠퍼드대 학생과 교수 등을 대상으로 협치와 혁신에 대해 특강한다.

 박 시장은 “투자·관광지로서 서울의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미국 주요 도시, 인사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해 서울형 창조경제의 내실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09-22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