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원산-금강산 지대 세계적 명소로 개발”

北 “원산-금강산 지대 세계적 명소로 개발”

입력 2014-09-22 00:00
업데이트 2014-09-22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서 투자설명회·개발계획 발표

북한이 대규모 투자설명회를 통해 ‘원산-금강산 국제관광지대’ 개발 청사진을 공개하는 등 외자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북한 대외경제성 산하 원산지구개발총회사는 지난 20일 중국 다롄(大連)에서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회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투자설명회를 열고 원산-금강산지대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대외경제성은 북한이 지난 6월 합영투자위원회, 국가경제개발위원회, 무역성을 합쳐 만든 외자 유치 주무 부처다. 이번 설명회엔 미국, 호주, 일본 등지에서 온 동포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북한 측은 “프로젝트의 거점 도시인 원산이 중국, 일본과 1~2시간이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있고, 3시간 비행 거리 이내에 인구 100만명 이상인 도시가 40여개나 있다”면서 “개발이 끝나면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세계적인 명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지난해 말 개장한 마식령 스키장과 송도원 국제소년단야영소의 리모델링 공사를 선도사업으로 꼽았다. 북한 측은 원산지구에 1만 2000명, 통천지구에 7000명, 금강산지구에 1만 4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숙박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며 공항, 항만 등의 기반시설과 골프장 등 위락시설을 신축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특히 원산 갈마반도에는 1일 수천명이 이용할 수 있는 규모의 공항을 건설할 예정이다.

오응길 원산지구개발총회사 총사장은 “투자 목적으로 원산과 금강산을 방문하려 하는 해외 동포들에게는 방북 신청을 10일 이내에 처리해 줄 것”이라면서 “합법적인 투자금은 정부가 반드시 보장해 준다”고 말했다.

오 총사장은 특히 원산-금강산 개발의 남측 참여를 언제든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그동안 우리는 남측의 태도 변화를 기다려 왔다”면서 “이제 더 기다릴 수 없어 여러 나라의 투자자들과 손잡으려 하지만 그렇다고 남측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며 문이 열려 있으니 언제든 들어오라”고 말했다. 북한은 2010년 4월 금강산지구 내 남측 재산에 대해 몰수·동결 조치를 취했다. 이에 대해 오 총사장은 “(남측 재산이) 부동산인 탓에 우리 땅에 들어와 있다 뿐이지 재산 등록은 현대 등의 명의로 돼 있기 때문에 국가가 몰수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안 한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9-22 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