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리기사 폭행’ 세월호 유가족 3명 주중 추가 소환

‘대리기사 폭행’ 세월호 유가족 3명 주중 추가 소환

입력 2014-09-21 00:00
업데이트 2014-09-21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과 보좌관도 출석 통보

대리기사와 행인들을 폭행한 혐의를 받는 세월호 유가족 중 일부가 추가로 경찰 조사를 받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김형기 전 세월호 가족대책위 수석부위원장 등 유가족 3명을 이번 주 중 추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 전 수석부위원장과 한상철 전 대외협력분과 부위원장, 이용기 전 장례지원분과 간사는 폭행 혐의를 일부, 또는 전면 부인해 추가 조사가 불가피하다.

특히 김 전 수석부위원장은 신고자와 목격자 등 싸움에 연루된 행인 4명 중 특정인 1명으로부터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지난 19일 경찰 출석 당시 전치 4주의 진단서를 제출했다.

경찰은 이들 3명이 혐의를 부인하지만 CCTV 화면과 목격자 진술 등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충분하다고 보고 대질 신문을 검토하는 한편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경우 구속 사유가 인정되는 만큼 구속영장 신청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김병권 전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혐의를 시인했고 폭행을 당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고, 지용준 전 진상규명분과 가사는 폭행 상황이 종료된 시점에 사건 현장에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아울러 당시 현장에 함께 있었던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과 그 수행비서에게 오는 24일 오전 10시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경찰 관계자는 “유가족들의 일방 폭행 사실과 관련해 지금까지 확보한 목격자 7명이 대부분 일관되게 진술하고 있다”며 “계속해서 목격자를 추가로 확보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몸싸움 과정에서 행인들이 유가족을 때린 사실이 확인되더라도 지금으로선 정당행위자로서 면책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인근 건물의 CCTV 영상을 추가로 확보했으며 범행 현장이 찍혔다가 용량 문제로 삭제된 차량의 블랙박스 메모리칩을 차주로부터 압수해 복원 작업중이다.

이들 유가족은 지난 17일 오전 0시 40분께 영등포구 여의도 거리에서 김현 의원과 함께 있다가 대리기사, 행인 2명과 시비가 붙어 이들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한편 경찰은 김현 의원에 대한 조사가 늦게 이뤄진다는 비판에 대해 “당시 김현 의원 스스로 경찰서에 가겠다고 했으며, 현장에서 서로 지목하는 사건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가 선행되는 것이 통상적이어서 이들을 우선 조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