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명의 窓] 그리운 본연의 모습/김진 가톨릭의대 해부학교실 교수

[생명의 窓] 그리운 본연의 모습/김진 가톨릭의대 해부학교실 교수

입력 2014-09-20 00:00
업데이트 2014-09-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몸에는 약 100조개의 세포가 있다. 지구에 살고 있는 인구의 1만배가 넘는 이러한 천문학적인 숫자의 세포들은 심장, 폐, 눈, 간 등 인체를 구성하는 78개의 장기에 분포돼 있다.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해서 타이어, 핸들, 엔진 등이 필요하듯, 우리 몸에 있는 장기들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형성된 이후 사람이 죽을 때까지 각 장기에 부여된 역할을 묵묵히 수행한다. 인간의 수명이 점차 늘어감에 따라 우리의 장기들도 고장 나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관절염으로 관절이 아프면 걷지를 못하고, 눈에 백내장이 심하면 앞을 보지 못하며, 뇌에 치매가 오면 사람으로서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가 없는 것처럼 각 장기가 꼭 해야 할 역할을 하지 못하면 사람으로서의 기능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이미지 확대
김진 가톨릭의대 해부학교실 교수
김진 가톨릭의대 해부학교실 교수
신문 기사를, 특히 답답한 정치면을 읽다 보면 ‘본디 그대로’ 정도의 의미를 갖는 ‘본연’(本然) 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대통령은 국회에게, 국민은 정치권을 향해, 경찰은 검찰에게 “본연의 임무”를 다하라고 요구한다. 어디 그뿐이랴. 뉴스에 토픽이 되는 일이 터지기만 하면 상대방을 향해 본연의 임무를 소홀히 했다며 비난을 쏟아낸다. 마치 “너나 잘하세요” 하는 식이다. 국가가 잘 유지되도록 역할을 부여한 정치, 외교, 언론, 교육, 종교, 국방, 경제 등을 이끄는 사람들이 스스로가 해야 할 임무를 망각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 장기가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해 병이 생기듯, 우리나라는 후손을 위해 한 발 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먼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며, 급변하는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되고 말 것이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 왔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종교적 편향성을 떠나 우리에게 많은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우리나라에도 헤아릴 수 없이 수많은 성직자들이 있는데, 교황 한 사람의 일거수일투족이 그토록 관심과 주목의 대상이 되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바티칸에서 한국으로 오는 긴 시간 동안 항공기의 일반석을 이용했고, 방문 중에도 방탄유리가 없는 소형차를 이용하는 등 교황으로서의 권위와 관례를 잇달아 깨던 청빈의 실천도 있었겠지만, 방문 후의 행보 하나하나에서 가난하고 소외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고스란히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매스컴이나 신도들을 의식한 일시적인 퍼포먼스가 아니라 평생을 가난한 이들을 위해 바쳐왔던 그분 삶의 연속된 표현이었다는 본연의 진실함이 더 크게 느껴졌기 때문일 것이다.

자동차가 고장 나면 부속을 새것으로 교체하듯, 기능을 잃어가는 장기의 죽은 세포들을 정상적인 세포로 대체하여 질병을 치료하려는 새로운 방법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며, 전문가들은 그 시장 규모가 2016년에 6조 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바야흐로 세포 본연의 역할을 인위적으로 대체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본연의 임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망각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불감증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우리 사회 곳곳에 만연돼 있는 낡고 부패한 사고를 근본적으로 대체해 그들에게 주어진 업무를 정직하게 그리고 책임감 있게 이루어 낼 수 있게 해주는 그런 기적 같은 치료제는 없을까. 교황의 집무실에는 “당신 본연의 모습을 찾으십시오. 가식적인 모습이 되지 마십시오” 라는 글귀가 걸려 있다고 한다. 스치듯 지나간 짧은 시간 동안 교황이 우리에게 보여준 성직자로서의 참된 본연의 행동들을 거울 삼아, 우리도 스스로를 바라보면서 각자 본연의 자리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2014-09-20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