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 in 비즈] 현대차 ‘거액베팅’ 날 울어버린 하청근로자

[비즈 in 비즈] 현대차 ‘거액베팅’ 날 울어버린 하청근로자

입력 2014-09-20 00:00
업데이트 2014-09-20 0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전부지 입찰에 10조 쓰면서 인건비 줄이려 정규직화 외면

이미지 확대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지난 18일은 현대자동차그룹에게 희비가 엇갈린 하루였습니다. 이날 오전 11시 서울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이라 불리던 한전부지가 현대차의 품에 안겼습니다. 땅값에만 10조 550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베팅한 덕입니다. 한전이 예정가 3조 3340억원이었으니 7조 2160억원을 더 내고 낙찰받은 셈입니다. 지나친 출혈이라는 시장에 우려에 현대차는 “100년 뒤를 생각한 투자로 자금 여력은 충분하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을 의식한 무리한 끝장 베팅이었다는 지적에는 “통 큰 투자로 봐 달라”고 말합니다.

불과 3시간 후 서울중앙지법은 “현대차 사내하청 근로자 900여명에 대해 현대차와의 직접고용관계를 인정한다”는 판결을 내놨습니다. 현대차와 법률상 계약관계가 없는 2차 하청노동자까지 고용의무를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법정 앞은 울음바다가 됐습니다. 3년 10개월간 긴 법정 투쟁을 이어가면 가정에는 월 70만원(노조지원금)을 건넬 수밖에 없었던 못난 가장이 흘린 기쁨의 눈물입니다.

현대차의 거액 베팅 소식은 그곳에도 전해졌습니다. 노동자들은 허탈해했습니다. 한 하청노동자는 “문제 해결을 호소할 때마다 사측 논리는 정규직 전환해주면 회사가 재정적으로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했다”면서 “땅을 사는 돈에 100분의1만이라도 떼어 냈더라면 사내하청은 모두 해결됐을 텐데…”라며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대기업들의 말대로 자금여력이 있다면 사내 하도급 근로자를 양산하는 일부터 멈춰야 합니다. 그동안 대기업들은 인건비를 줄이려 정규직 근로자를 공정별로 쪼개 사내하청이란 형태로 이동시키면서 고용환경을 악화시켜왔습니다. 임금근로자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이 돼버린 원인이기도 합니다.

돈은 버는 방법만큼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합니다. 현대차는 한전부지에 ‘한국판(版) 아우토슈타트’를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비정규직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존경받는 대기업이 필요합니다. 이런 기업을 바라보는 국민의 존경심과 자긍심은 강남에 100층짜리 초고층 랜드마크 하나를 세우는 것에 비할 바가 아니라고 봅니다. 현대차는 항소 여부를 고민 중입니다. 한전부지에 워낙 큰돈을 썼으니 이제 항소비용이라도 아끼는 게 어떨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9-20 1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