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농민에게 삿대질하며 “나가” 소리쳤다가

김무성, 농민에게 삿대질하며 “나가” 소리쳤다가

입력 2014-09-19 00:00
업데이트 2014-09-19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춧가루·달걀 투척… 농민단체, 당정 회의실 습격

비닐 봉지에 담긴 고춧가루가 문틈 사이로 휙 하고 날아들더니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앞 탁자 위에 툭 떨어졌다. 김 대표는 매운 고춧가루가 날려 코를 찌르자 표정이 일그러졌다.

김 대표는 전농 회원들에게 “나가”라고 소리쳤다. 이어 난입자들을 향해 삿대질을 하며 “당신들 예의부터 지키란 말이오. 다 나가고 정식으로 나한테 면담 신청하세요”라고 고함을 쳤다.

그러자 한 전농 회원이 “예의 되게 좋아하네. 이게 정치인들 예의입니까. 어디서 예의 차립니까”라고 맞받아쳤다.

김 대표가 “폭력 행위 사과부터 하십시오”라고 하자 전농 회원은 “무슨 사과부터 합니까. 농림부가 먼저 사과하세요”라고 응수했다. 결국 방호원들이 이들을 강제로 회의장 밖으로 끌어 내면서 30여분간의 소동이 일단락됐다.

이미지 확대
농민단체 회원들이 18일 국회 의원회관 내 당·정 회의장에 ‘쌀 전면개방 반대’를 외치며 진입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농민단체 회원들이 18일 국회 의원회관 내 당·정 회의장에 ‘쌀 전면개방 반대’를 외치며 진입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미지 확대
농민 단체 당정 간담회장 난입
농민 단체 당정 간담회장 난입 농민단체 회원들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예산·현안관련 당정 간담회장에 난입해 회의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자제하세요’
’자제하세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예산·현안관련 당정 간담회장에 난입한 농민단체 회원들에게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난장판 된 간담회장
난장판 된 간담회장 농민단체 회원들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예산·현안관련 당정 간담회장에 난입해 회의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음식 그릇 등이 엎어져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농민단체 회원들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예산·현안관련 당정 간담회장에 난입해 고추가루를 던지며 회의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농민단체 회원들이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예산·현안관련 당정 간담회장에 난입해 고추가루를 던지며 회의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쌀 관세율 513% 확정안을 최종 논의하던 국회 당정 회의장이 이를 반대하는 농민단체 회원들의 집단 난입으로 아수라장이 돼 버렸다. 고춧가루와 달걀이 날아드는가 하면 고성의 말싸움까지 벌어지면서 ‘식물국회’가 순간 ‘동물국회’의 모습을 드러냈다.

오전 7시 30분쯤 새누리당과 농림축산식품부의 당정협의가 열린 국회 의원회관 식당.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쌀 시장 전면 개방과 관련한 보고를 하던 도중 웅성거리는 소리와 함께 회의장 문이 확 열렸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회원 10여명이 “쌀 전면 개방 중단하라. 이게 뭐하는 거냐. 밥이 넘어가냐”라고 소리치며 거칠게 회의장으로 진입했다. 회의장은 순식간에 전쟁터로 돌변했다.

이들은 국회·정부 관계자들과 한바탕 몸싸움을 벌이면서 김 대표와 이 장관을 향해 날달걀 서너 개를 집어 던졌다. 진입을 막아서던 공무원과 곁에 있던 취재진이 봉변을 당했다.

전농 회원들은 이날 항의 이유에 대해 “정부가 513%의 쌀 관세율을 농민들에게 미리 알리지 않고 비밀리에 확정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병윤 통합진보당 의원실의 도움으로 방문객 자격으로 당정회의장 진입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사무처는 이날 회의장에 난입한 10여명을 공무집행방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주거침입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