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아시안게임 D-3] 한반도기·인공기 ‘한마음’에 北축구 첫 승

[인천아시안게임 D-3] 한반도기·인공기 ‘한마음’에 北축구 첫 승

입력 2014-09-16 00:00
업데이트 2014-09-16 0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공동응원단 300여명 열띤 응원

북한 응원단은 오지 않았지만 북한 선수단의 대회 첫 경기는 결코 외롭지 않았다.

그 덕분일까. 윤정수 감독이 이끄는 북한 남자축구 대표팀이 중국을 3-0으로 격파했다. 이번 대회 출전하는 14개 종목 가운데 맨 먼저 승전보를 울린 것.

이미지 확대
북한 축구 대표팀이 15일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게임 F조 조별리그 중국과의 경기에서 3-0 완승을 거둔 뒤 박수로 남북공동응원단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축구 대표팀이 15일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게임 F조 조별리그 중국과의 경기에서 3-0 완승을 거둔 뒤 박수로 남북공동응원단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북한 축구 대표팀이 15일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게임 F조 조별리그 중국과의 경기에서 후반 2분 서경진이 두 번째 골을 터뜨리자 환호하고 있는 북측 관계자의 모습. 연합뉴스
북한 축구 대표팀이 15일 인천 축구전용경기장에서 열린 인천아시안게임 F조 조별리그 중국과의 경기에서 후반 2분 서경진이 두 번째 골을 터뜨리자 환호하고 있는 북측 관계자의 모습.
연합뉴스
인천지역 시민단체 회원들로 구성된 ‘남북공동응원단’ 300여명은 15일 북한과 중국의 조별리그 F조 1차전이 열린 인천 축구전용경기장 관중석을 찾아 꽹과리와 북을 치며 그라운드를 누비는 북한 선수들을 열렬히 응원했다. 두 손으로 작은 한반도기를 흔들고 막대풍선을 맞부딪치며 “북측 선수 힘내세요” “통∼일조국” “우리는 하나다”라고 외쳤다.

북한 선수들이 날카로운 패스와 슛으로 공격에 나설 때마다 “와∼” 하는 함성이 쏟아졌고 민요 ‘아리랑’도 울려퍼졌다. 관중석에는 ‘북측 선수단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하나다’ ‘북측 선수 으랏차차’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도 내걸렸다.

북한 선수들은 중국에 밀릴 것이라는 예상을 비웃듯 90분 내내 그라운드를 장악했다. F조는 A~E조와 달리 세 팀만 묶여 있어 북한이 오는 18일 오후 5시 화성종합경기장에서 맞붙는 파키스탄과의 2차전만 이기면 조 1위로 16강 진출을 확정하게 된다.

경기 시작 9분 만에 첫 골이 터졌다. 역습 상황에서 서현욱이 아크 왼쪽에서 중국 수비수 둘을 앞에 두고 반대편에서 달려들던 심현진에게 패스를 내주자 심현진이 아크 오른쪽에서 강력한 오른발슛으로 골망을 갈랐다. 북한은 전반 27분 리혁철의 슈팅이 크로스바를 때려 추가골 기회를 놓쳤다. 그러나 북한은 후반 1분 서경진과 10분 리혁철이 연거푸 골망을 출렁여 기대 이하의 기량을 보인 중국을 제물로 산뜻한 첫 승리를 매조지했다.

한편 베트남은 이날 경기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아시안게임 최다(4회) 우승을 자랑하는 이란에 4-1로 완승, 파란을 일으켰다. 베트남은 전반 30분도 되지 않아 두 골을 터뜨리는 등 시종일관 이란을 몰아붙였다.

임병선 전문기자 bsnim@seoul.co.kr
2014-09-16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