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예 래퍼들의 랩 수련장… 인생, 꿈 마음껏 읊조리다

신예 래퍼들의 랩 수련장… 인생, 꿈 마음껏 읊조리다

입력 2014-09-16 00:00
업데이트 2014-09-16 03: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두의 마이크’ 현장 가보니…

“나는 남들과 약간은 다르게 / 나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애 / 아직은 어린 나이 … 아, 죄송합니다.”

숨가쁘게 프리스타일 랩을 쏟아내던 한 남성이 잠시 버벅거렸다. 그의 주변을 둘러서서 어깨를 들썩이던 관중들은 휘파람을 불며 박수를 쳤고, 그는 곧 랩을 이어 갔다. 지난 14일 저녁 서울 마포구 망원동의 한 지하 스튜디오는 아마추어 래퍼들이 뿜어내는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인디 레이블 피브로사운드의 스튜디오에서 열린 이 경연은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돼 격주로 열리는 ‘모두의 마이크’. 16년째 언더그라운드 힙합 무대를 지켜 온 가리온과 김봉현 대중음악평론가가 신예 래퍼들이 마음껏 랩을 할 수 있도록 만든 무대다.

●작년 12월부터 가리온·김봉현씨 기획

‘모두의 마이크’는 서바이벌이 아니다. 래퍼들이 랩을 보여 준 뒤 심사위원들에게 평가를 받고, 우승할 때마다 1점씩 누적되는 방식에는 경쟁도 탈락도 없다. 횟수에 상관없이 도전할 수 있고, 점수를 쌓을수록 더 많은 공연과 음원 발매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날 경연에서 몇몇 래퍼들은 가사가 떠오르지 않아 버벅거렸지만 다른 래퍼들의 격려를 받았다. 래퍼들은 서로의 공연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환호를 아끼지 않았다.

●서바이벌 경쟁 탈피… 우승땐 1점씩 쌓여

DJ의 비트에 맞춰 구사한 랩을 평가받는 1부 경연에는 총 12명이 도전했다. 스냅백을 눌러쓴 고교 2학년 래퍼는 공부만이 살 길이라는 어른들을 향해 “랩이 내 길”이라 외쳤고, 지금까지 세 번 우승을 거머쥔 래퍼 만수는 절묘한 라임과 강단 있는 톤으로 박수를 받았다. 이 중 6명이 2부 경연에 진출해 자신이 준비한 비트 위에서 랩을 선보였다. 힙합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 꿈을 향한 도전 등을 주제로 다양한 스타일의 랩이 귀를 즐겁게 한 가운데 자신의 불우했던 성장 과정을 자조적이면서도 묵직하게 표현한 만수가 이날도 우승을 거머쥐었다.

가리온의 MC 메타는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마이크를 쥐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무대”라고 말했다. 김봉현 평론가는 “아마추어 래퍼들이 설 무대가 거의 없는 현실에서 아마추어들의 랩 수련장이자 힙합 전용 공연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4-09-16 16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