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숭례문 등 주요 시설에 불량 ‘불꽃감지기’ 납품

숭례문 등 주요 시설에 불량 ‘불꽃감지기’ 납품

입력 2014-09-03 00:00
업데이트 2014-09-03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별도 제작한 ‘정상 제품’으로 사전승인 받아

숭례문, 경복궁, 원자력발전소, 국회의사당 등 전국 주요 시설에 불량 불꽃감지기 수만 대를 납품한 일당이 경찰에 덜미가 잡혔다.
이미지 확대
압수된 불량 화재불꽃감지기
압수된 불량 화재불꽃감지기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3일 원자력발전소, 문화재, 학교, 대형 병원 등 국가 주요시설 및 다중 운집시설에 불량 화재불꽃감지기 2만3천여대를 제조·설치하게한 업체 대표 등 7명을 검거해 2명을 구속,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경찰이 압수한 불량 화재불꽃감지기.
연합뉴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2006년부터 최근까지 불량 불꽃감지기 2만 3천여대(190억원 상당)를 생산해 전국 2천500여 곳에 납품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로 경기도 성남 소재 K사 대표 김모(60)씨와 기술이사 이모(40)씨를 구속했다고 3일 밝혔다. 이들 외에 회사 관계자 5명은 불구속 입건됐다.

불꽃감지기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적외선과 자외선 등을 센서로 인식해 식별해 내는 장치다.

업체가 불꽃탐지기를 생산해 납품하려면 생산 전 승인을 받는 ‘형식승인’과 제조 후 설치 전에 성능을 검사하는 ‘생산제품검사’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부터 받아야 한다.

그러나 K사는 정상 제품을 별도로 생산해 형식승인을 통과하고, 생산제품검사 가운데 화재가 아닌 빛 등에 반응하지 않는지를 점검하는 ‘부작동 시험’에서는 리모컨을 이용해 출력 전원을 24V에서 12V로 의도적으로 낮춰 승인을 받았다.

이들은 지난 2012년 7월 리모컨 조작 수법이 들통나자 아예 생산제품검사마저도 별도 생산한 정상 제품으로 따로 검사를 받았다.

K사는 실제 납품 시에는 정상 부품 대신 불꽃 감지 범위가 50m 기준에 30m, 30m 기준에 10m 등 품질이 떨어지는 센서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K사는 생산 기술이 부족해 부품을 주로 해외에서 수입해 제조하는 수준”이라며 “신형 센서를 사용해 생산하는 기술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수사에 착수한 뒤 전국에서 K사의 제품 455개를 견본으로 수거했으며, 검사 결과 모두 ‘불량’으로 확인했다. 이 가운데는 숭례문이나 원자력발전소 같은 주요 시설에 설치된 것들도 포함돼 있었다.

경찰은 “소방방재청 등 관계기관에 통보해 모든 불꽃감지기에 대해 재점검과 교체를 하도록 했다”며 “이 같은 범죄가 더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른 업체나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