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노조 오늘 총파업…목동운동장서 대규모 집회

금융노조 오늘 총파업…목동운동장서 대규모 집회

입력 2014-09-03 00:00
업데이트 2014-09-03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 은행 지점은 정상영업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관치금융 철폐와 정부의 금융공기업 정상화 대책 중단을 요구하며 3일 하루 총파업에 돌입했다.

관치금융 철폐와 정부의 금융공기업 정상화 대책 중단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종합운동장에서 총파업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치금융 철폐와 정부의 금융공기업 정상화 대책 중단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종합운동장에서 총파업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00년 정부 주도의 인위적 합병에 반대하며 총파업 투쟁을 벌인지 14년 만이지만, 시중은행 일선 지점의 영업차질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금융노조 조합원 1만명(경찰 추산, 주최측 추산 4만명)은 이날 서울 목동종합운동장에 모여 총파업 집회를 열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투쟁사에서 “관치금융 철폐, 금융공기업에 대한 무차별적인 복지축소 중단 등 금융노동자 옥죄기를 중단하기를 요구해왔지만 정부와 사측은 오늘 이 시간까지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오늘 파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차, 3차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노조는 현재 ▲관치금융 철폐 및 낙하산 인사 저지 ▲금융산업 재편 등 구조조정 분쇄 ▲정부의 노사관계 개입 분쇄 및 복지축소 저지 ▲고용안정 및 근로조건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4월부터 18차례에 걸쳐 임단협 교섭에 나섰으나 성과가 없자 교섭결렬을 선언했고, 지난달 23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종료되고서 총파업을 결의했다.

지난 26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86%가 투표에 참여해 투표자의 90%가 총파업에 찬성했다.

이날 금융노조 총파업에도 전국 은행 지점은 정상 영업을 해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는 않았다.

금융노조는 앞서 14년 전인 2000년 7월 정부 주도의 인위적 합병에 반대하며 24개 사업장, 6만5천여명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벌인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