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동·상계동 “재건축 기대…호가 올리고 매물 회수”

목동·상계동 “재건축 기대…호가 올리고 매물 회수”

입력 2014-09-02 00:00
업데이트 2014-09-02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동 1천만∼3천만원, 상계동 500만∼1천만원 호가 상승

정부가 재건축 가능 시기(연한)를 종전 40년에서 30년으로 10년 단축하기로 하면서 1980년대 후반에 건설된 서울지역 아파트 단지들이 술렁이고 있다.

1986∼1889년 건설단지가 많은 양천구 목동, 노원구 상계동 아파트 단지 등에는 매수문의가 크게 늘고 매물이 회수되는 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재건축 연한의 최대 수혜 단지로 꼽히는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의 경우 재건축이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물이 모두 자취를 감춰 거래가 중단됐다. 호가는 1천만∼3천만원씩 올랐다.

목동신시가지 7단지 우석공인 임규만 대표는 “정부의 재건축 규제완화 발표가 임박한 1∼2주 전부터 급매물이 모두 팔리고 호가를 1천만∼2천만원 올린 상황이었는데 재건축 연한 완화 호재까지 터지면서 또다시 호가를 높이고 있다”며 “집주인들이 매물을 모두 회수해 거래가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목동 신시가지 2단지의 한 중개업소 사장도 “집주인들이 매수자가 찾아가면 안팔겠다고 매물을 회수하고, 호가를 1천만∼2천만원씩 올리는 분위기”라며 “매수자들은 오른 값에 사기를 망설이는데 집주인들의 기대감은 큰 것 같다”고 말했다.

목동 신시가지에서 가장 빠른 1985년 말에 준공한 1단지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목동 1단지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1단지는 이미 재건축 연한이 도래했지만 나머지 단지들의 연한이 많이 남아 있어서 재건축이 진행되지 못했다”며 “이번 연한 단축으로 목동 일대 재건축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가격도 많이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목동 백두산공인 박응희 대표는 “목동 신시가지는 용적률이 110∼160%선으로 낮은 편이어서 재건축 가능성이 크다”며 “다만 본격적인 사업 추진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 오른 가격에 추격 매수세가 뒷받침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상계동 일대도 들썩이고 있다.

상계 주공아파트의 경우 매도자들이 500만∼1천만원씩 올리며 간을 보고 있다.

노원구 상계동 메이저부동산공인 관계자는 “발표 당일인 1일 전용 30㎡짜리 아파트를 1억5천만원에 계약하기로 했는데 집주인이 그 자리에서 500만원을 올려 거래가 무산됐다”며 “하루 새 500만∼1천만원씩 호가를 올리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상계동 솔로몬공인 관계자도 “상계동 주공8단지 전용 31㎡의 경우 어제 1억8천만원에 계약하기로 했는데 집주인이 300만원 인상을 요구해 거래가 안됐다”며 “정부 발표가 나자마자 전화 문의가 늘고 집주인들이 호가를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상계동 88공인 김경숙 사장은 “상계 주공이나 보람아파트의 경우 지하 주차장이 없고 불편해 재건축 연한과 안전진단 완화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다”며 “당장 재건축은 시기상조지만 일단 분위기는 좋다”고 말했다.

분당신도시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분당은 그동안 수직증측 리모델링 허용 이후 리모델링 대상 단지로 분류됐으나 이번에 재건축 규제가 완화되면서 리모델링과 재건축을 저울질하는 단지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범단지 해내밀공인 이효성 대표는 “얼마 전부터 매수자들이 입질을 시작했고, 거래가 늘면서 호가도 소폭 상승한 상황”이라며 “시범단지는 가장 빠른 1991년에 입주해 앞으로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놓고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포 주공단지 등 기존에 재건축을 추진중이던 단지도 이번 대책과는 무관하지만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하다.

개포동 굿모닝부동산 황화선 대표는 “앞서 정부의 규제완화 방침에 대한 기대로 거래량이 지난달의 2배로 늘었고 호가도 많이 올랐다”며 “매수자의 움직임은 많은데 집주인들이 물건은 기대감에 거둬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추석 연휴 이후에는 가을 이사철이 겹치면서 부동산 시장이 본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내다봤다.

성동구 옥수동 우리공인중개사 박상덕 대표는 “최근들어 전세물건도 부족해 집을 사려는 사람이 확실히 늘었다”며 “추석이 코앞이어서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지는 연휴가 끝난 뒤 제대로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