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초·중·고 ‘9시 등교’ 전면시행 첫날 엇갈린 학생 반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각 줄고 모임 활기… 고3은 미리 등교

“잠도 더 자고 아침 시간이 여유로워졌지만 고3 땐 적응하기 힘들 것 같아요.”

경기지역 초·중·고교가 ‘9시 등교’를 전면 시행한 1일 학생들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대체로 만족스러워했지만 아직 낯선 풍경인 듯 걱정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각급 학교는 일과 전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나 준비가 부족해 대부분 자율학습 또는 독서지도 외 뚜렷한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

이날 수원시 화서동 숙지중학교 교문 앞은 오전 8시 40분쯤 크게 붐볐다. 평소 같았으면 지각하는 학생의 모습만 간간이 보였을 시간이지만 등교시간이 오전 8시 25분에서 9시로 늦춰져서인지 무리 지어 등교하는 학생들로 활기가 넘쳤다. 2학년 김서현군은 “보통 오전 7시에 일어났는데 오늘은 8시에 깼다. 잠을 푹 잤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일찍 온 학생 30여명에게 도서관에서 책을 읽거나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했다.

수원 창용중에서는 9시 등교 기념 이벤트까지 열렸다. 동아리 밴드 10여명이 정문 앞에서 연주하며 학생들을 맞았다. 학생들은 박수 치며 호응했다.

하지만 학부모 반대가 가장 큰 고교의 경우 반응이 사뭇 달랐다. 수원 태장고의 경우 수능을 코앞에 둔 고3 학생과 고2 학생 상당수는 1시간 30분 전에 미리 등교해 신청한 자율학습실에서 공부하거나 교실에 모여 수업 준비를 했다.

2학년 남석인양은 “평소 나올 때는 출근시간과 겹쳤는데 오늘은 등교가 여유로웠다. 한 시간 더 자고 나와 1교시 수업 때 조는 학생들이 줄 것 같다”고 말했다.

자율학습하던 2학년 남학생은 “어차피 고3이 되면 수능 때문에 일어나는 시간을 시험시간에 맞춰야 하는데 나중에 적응하기 힘들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3학년 남학생도 “집에 있으면 할 것도 없어 빨리 나왔다”고 말했다.

수원 팔달초는 도서실을 세이프존으로 정하고 일찍 오는 학생들에게 독서 지도를 했다. 부천 범박고와 고양국제고 등은 자율 연구활동과 스포츠 클럽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한 학교 관계자는 “워낙 갑자기 시행돼 준비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다. 앞으로 프로그램을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이 집계한 결과 이날 2250개 초·중·고교 중 85.9%인 1932곳이 9시 등교를 시행했다. 이달 중 시행할 학교를 포함하면 88.9%에 달할 것으로 집계됐다.

나머지 11.1%는 학생과 학부모 등의 반대로 시행하지 않기로 했다. 보수성향 학부모단체인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학생 대상의 실험정책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09-02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