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파원 칼럼] 시진핑의 미디어 꿈/주현진 베이징특파원

[특파원 칼럼] 시진핑의 미디어 꿈/주현진 베이징특파원

입력 2014-08-30 00:00
업데이트 2014-08-30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현진 베이징특파원
주현진 베이징특파원
중국에선 유력매체를 ‘주류매체’(主流媒?)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믿고 찾아 영향력이 센 매체라기보다 당의 지침을 잘 선전하기 위해 독점적인 시장을 보장받는 매체를 말한다. ‘권력은 총구(군대)와 펜대(언론)에서 나온다’는 개국 원수 마오쩌둥(毛澤東)의 지침에 따라 공산당은 ‘당의 나팔수’ 역할을 하는 주류매체를 만들어 정권을 지켜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중국의 주류매체라면 중국 중앙방송(CCTV)이 첫손에 꼽힌다. 8월 현재 27개의 공공 채널과 16개의 유료 채널 등 총 43개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9000명에 달하는 고급 인재들을 정규직원으로 두고 있다. 세계 최고의 하드웨어를 가진 방송사라는 평을 듣는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역시 독보적인 지위를 자랑한다. 당의 정책과 방침을 선전하는 것이 CCTV의 사명이듯 이 방송이 만드는 메인 뉴스인 신원롄보(新聞聯播)는 다른 모든 방송사들도 의무 송출해야 한다. CCTV의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은 기업들을 한 방에 보낼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으로 인식될 정도다.

이 같은 외형과 힘에도 불구하고 좋은 평가는 못 받는다.

우선, 언론자유와 공정성을 배제한 채 공산당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태생적 한계가 있고, 이로 인해 시청자들의 알권리는 무시한 채 민감한 소식에는 자발적으로 침묵하는 일이 많다. 이런 이유로 국내에서조차 공신력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또, 걸핏하면 재판도 받지 않은 피의자들이 죄를 고백하며 잘못을 비는 장면을 내보내는 것은 인권과 법치를 무시한 처사여서 강한 반감을 사고 있다. 출연자들 대부분이 공산당에 찍힌 사람들이다.

최근에는 CCTV에서 저우융캉(周永康) 전 상무위원에게 ‘몸로비’를 한 여성 앵커들과 방송사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부패를 저지른 고위 간부들이 줄구속되면서 도마에 오르고 있다. ‘권부의 후궁’과 ‘부패의 소굴’이란 야유와 조롱이 쏟아진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지난 18일 열린 당 중앙 전면심화개혁영도소조 회의에서 “강력한 실력을 갖춘 신형 주류매체를 만들라”고 지시했다. 이 말에는 CCTV와 같은 기존 주류매체가 제 역할을 잘하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과 우려가 담겨 있다. 중국 지도부는 인민들이 TV보다 인터넷을 선호하는 등 매체 이용 스타일에 변화가 생긴 만큼 공산당의 나팔수도 시대에 맞게 신구(新舊) 매체 융합 등 변신을 기해야 공산당 보호 임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매체의 외형적 개혁으로 시 주석이 바라는 신형 주류매체가 탄생할지는 의문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콘텐츠 선택의 폭이 넓어진 상황에서 일당독재 이데올로기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이 선택받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올해 CCTV의 설 특집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인 춘완(春晩)을 만든 유명 영화감독 펑샤오강(馮小剛)은 “시청자가 만족하면 링다오(領導·지도부)가 싫어하고, 링다오가 좋아하면 시청자들이 외면한다”며 체제에 갇힌 중국 매체의 한계를 꼬집었다. 공산당 이데올로기를 보호하면서도 중국 인민들의 환영을 받는 신형 주류매체의 탄생. 시진핑의 미디어 꿈이 과연 실현될지 지켜볼 일이다.

jhj@seoul.co.kr
2014-08-30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