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자와 차 한잔] ‘서울 평양 메가시티’ 펴낸 민경태 박사

[저자와 차 한잔] ‘서울 평양 메가시티’ 펴낸 민경태 박사

입력 2014-08-30 00:00
업데이트 2014-08-30 0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장점 융합될 때 폭발적 성장동력 확보”

1989년 새해가 열리자마자 고 문익환 목사는 시 한 편을 발표하며 호통치듯 읊조렸다.

이미지 확대
서울과 평양을 하나로 묶는 남북한 공동의 광역경제권 건설을 제안하는 민경태씨. 그는 “‘통일 대박’을 위해서는 인도적 대북지원 문제부터 풀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서울과 평양을 하나로 묶는 남북한 공동의 광역경제권 건설을 제안하는 민경태씨. 그는 “‘통일 대박’을 위해서는 인도적 대북지원 문제부터 풀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 이 땅에서 오늘 역사를 산다는 건 말이야/ 온몸으로 분단을 거부하는 일이라고/ 휴전선은 없다고 소리치는 일이라고/ 서울역이나 부산, 광주역에 가서/ 평양 가는 기차표를 내놓으라고/ 주장하는 일이라고’

그리고 두 달 뒤 그 시편 ‘잠꼬대 아닌 잠꼬대’처럼 진짜로 평양 땅을 밟았다. 분단과 냉전의 기운이 서슬 퍼렇고 국가보안법이 눈을 부라릴 때였다. 낭만적 통일지상주의자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민간 통일운동이 본격적으로 싹을 틔웠고, 1992년 역사적인 남북기본합의서가 탄생할 수 있는 토대였다. 엉뚱해 보이지만 뚝심 넘치는 상상력이 만들어 낸 오롯한 성과물이다. 이후 2000년 6·15 공동선언, 2007년 10·4 공동선언이 잇따랐다. 많이 바뀌었지만 기실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 한반도는 여전히 막대한 분단 비용을 떠안으며 살고 있다. 분단 자체로 인해 커다란 경제적 손해를 보고 있으면서도 손해인지 모르는 상황이다.

2014년 또 하나의 ‘잠꼬대 같은 상상력’을 선보인 책이 있다. ‘서울 평양 메가시티’(미래의창)다. 저자 민경태(45) 박사는 200㎞ 떨어진 서울과 평양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는 남북한 공동의 초국경 광역경제권 건설을 제안하고 있다.

지난 28일 만난 민 박사는 “고속철로 연결하면 서울, 평양이 한 시간 생활권이 된다”면서 “한반도 메가시티를 통해 남북 경제협력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 파주, 개성, 사리원 등 중간 도시들과 남포, 신천, 해주, 강화, 인천 등 서해안 도시들까지 네트워크형 거점 도시로 성장하고, 자연스럽게 수도권 과밀화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 평양 메가시티는 남북만의 잔치가 아니라 미·일·중·러 등 한반도 주변 국가들도 군사적 긴장 없이 평화적으로 공존하고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메가시티 모델에 대한 설명은 대단히 구체적이다. 이곳에는 남북한의 정부기관뿐 아니라 아시아연합,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유라시아 철도청 등 국제기구도 유치할 수 있으며, 한반도가 분단의 상징에서 전 세계 국가들의 자유로운 투자와 경제활동의 중심인 세계자유무역지대로 전환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엉뚱하거나 대담하다. 다분히 상식적이지만 늘상 잊곤 하는 현실을 환기시키며 발상의 전환을 요구한다.

“경제적 이해관계를 중심에 놓고 북한을 보면 답은 명확합니다. 통일 비용은 투자입니다. 하지만 군사비, 외교비 등 안보비용, 이산가족과 탈북자의 고통, 코리아 디스카운트 등 분단 비용은 그냥 사라져 버리는 비용입니다. 경제적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사고한다면 우리의 선택은 자명합니다.”

박근혜 정부가 갑자기 내던진 화두, 통일이 어떻게 ‘대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실증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또한 “창조경제의 활로 또한 북한에 있다”면서 “북한의 존재는 남한에 축복이며, 북한 역시 남한이 있다는 점이 축복인 만큼 남과 북의 장점이 유기적으로 융합될 때 폭발적인 경제성장 동력이 확보된다”고 말했다.

대학에서 건축공학, 도시설계를 전공했고 영국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뒤 이를 북한학 연구 분야에 접목한 민 박사의 요구는 간명하다. 박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고 있는 통일준비위원회에서 좋은 소식을 들려주기를 다른 많은 국민들처럼 그 또한 기대하고 있다.

“정치가 아니라 경제를 중심에 놓고 북한을 봐야 합니다. 또 내일 북한의 급변 사태가 오더라도 오늘 경제협력을 진행하자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북한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라도 인도적 지원을 당장 재개하자는 것입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2014-08-30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