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미녀, 인천 아시안게임 못가게 됐다는 소리에…

北미녀, 인천 아시안게임 못가게 됐다는 소리에…

입력 2014-08-29 00:00
업데이트 2014-08-29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선전사이트, 주민 내세워 “인천AG 응원단 불참은 南 책임”

북한은 29일 ‘미녀 응원단’ 출신의 평양 주민을 내세워 북한 응원단의 인천아시안게임 참가가 무산된 책임을 거듭 남한 정부에 돌렸다.

이미지 확대
북한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28일 공식적으로 밝혔다. 손광호 북한 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TV의 대담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리는 이번 아시아경기대회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대회에서 단체 응원을 펼치는 북한 응원단의 모습.  연합뉴스 DB
북한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28일 공식적으로 밝혔다. 손광호 북한 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TV의 대담프로그램에 출연해 ”우리는 이번 아시아경기대회에 응원단을 파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대회에서 단체 응원을 펼치는 북한 응원단의 모습.
연합뉴스 DB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가 이날 게재한 ‘평양 시민 한은정’의 기고문은 북한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보내지 않기로 한 것이 “우리 응원단을 바라지 않는 남조선 당국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은정은 기고문에서 자신이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과 2003년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에 북한 응원단 자격으로 참가했다고 소개했다.

한은정은 “한낮을 뜨겁게 달구는 폭염 속에서도 서로가 얼싸안고 ‘조선은 하나다’, ‘우리민족끼리’, ‘와-와’ 소리 높이 외치며 북과 남의 선수들과 응원단이 열기 띤 응원으로 하나가 돼가던 그 모습을 나는 언제나 잊을 수가 없다”고 회상했다.

이어 “그처럼 기대했던 모습을 (인천아시안게임에서는) 볼 수 없게 됐다고 생각하니 사태를 이렇게 만든 자들에 대해 격분을 금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기고문은 남한 정부가 북한의 응원단 파견 방침에 대해 ‘남남 갈등 조성’ 같은 말로 ‘험담’을 하고 남북 실무접촉에서 응원단 체류 비용 문제를 거론하는 등 “치졸하게 놀아댔다”며 북측의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기고문은 남한 정부가 “어떻게 해서나 응원단이 나오지 못하도록 훼방을 놀았던 것”이라면서 “남조선 당국은 신성한 체육사업까지 정치적 목적에 악용하려 들면서 응원단 파견을 파탄시킨 데 대해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손광호 북한 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은 앞서 28일 조선중앙TV에 출연해 “남측이 우리 응원단이 나가는 것을 우려하면서 시비하고 바라지 않는 조건에서 우리는 제17차 아시아경기대회에 응원단을 내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가 북한 응원단 참여를 시비한다고 왜곡 주장하며 응원단 불참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