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국토부, 서울~세종 ‘길거리 과장’ 없앤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실장 참여회의 과장 수행 금지

다음달부터 국토교통부에서는 국·실장이 참여하는 외부 회의에 과장까지 따라붙는 관행이 사라진다. 업무시간 이후 업무 지시도 금지된다.

국토부가 정부세종청사의 행정 비효율을 개선하고 직원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28일 ‘세종식 업무 방식’을 내놓았다.

간부급의 잦은 출장으로 보고와 결재가 지연되고 조직의 역량이 약화됐다는 판단에서다. 업무 방식을 양에서 효율 중심으로 바꾸고 직원들의 자기계발 기회를 지원하는 등 ‘세종시 품에 안기기’를 추진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김경식 1차관은 “세종청사로 이전한 부처 가운데 처음 시도되는 행정 효율 강화 대책으로 모든 부처로 확대해도 좋은 내용”이라고 말했다.

먼저 업무의 64%가 과장급에서 처리된다는 점에서 과장의 외부 회의 참석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세종청사에서 자리를 지키도록 했다. 국·실장의 외부 회의에는 국 전체 주무계장만 동행하고, 과장을 참석시키려면 마땅한 이유를 대야 한다. 국실장의 업무 파악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행정공백도 메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간부회의 문화도 개선된다. 회의 자료나 토론회 자료를 과별로 모아 보고하면 실·국장이 수시로 뜯어고치던 방식에서 탈피, 회의 참석 간부가 미리 꼭 필요한 항목을 4개 이내로 골라 자료를 준비하도록 했다. 내부 보고자료는 2페이지, 토론회 자료도 5페이지 이내로 간략하게 작성해야 한다.

장·차관에게 집중된 결재 권한도 실·국장, 과장에게 하향 배분된다. 사무관 이상만 기안했던 장관 결재 문서에 주무관도 기안자로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업무의 30% 정도를 주무관이 사무관과 수평적 위치에서 처리할 수 있게 했다. 간부들의 업무 지시는 원칙적으로 근무시간으로 제한된다. 특히 업무시간 이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업무 지시를 금지했다.

직원들의 세종 안착을 돕기 위해 다양한 소통과 자기계발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작은 단위의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매달 과 단위 모임과 분기별 실·국 모임을 갖도록 했다. 부처에서는 매달 2회 정도 전문가를 초청, 문화예술과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 주기로 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4-08-29 2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