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배밭골 주민들 “올겨울은 따뜻하겠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북구, 10년 만에 도시가스 공급

“겨울이면 수입도 없는 상황에 난방비가 100만원 이상 들었는데, 정말 고맙죠.”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

서울 성북구 정릉3동에 사는 한 주민은 배밭골(정릉로6가길 18~정릉로6길 41-3 일대)에 올겨울부터 도시가스를 공급한다는 구청의 통지에 연거푸 감사를 표시했다.

배밭골 87가구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을 제외하고 성북구에서 도시가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유일한 곳이다. 지난 10년간 도시가스관을 마을까지 놓아 달라고 민원을 넣었지만 헛일이었다. 이들을 위해 1㎞나 되는 도시가스관을 놓아야 하는데 업체 입장에서는 수익이 맞지 않았다. 또 시멘트로 복개된 인도에 관을 통과시키는 일이라 공사비를 몇 배나 들여야 하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관을 매설할 토지 중 14곳이 국민대를 포함한 사유지였다.

2010년 취임한 김영배 구청장은 업체를 끈질기게 설득하도록 했다. 이곳 87가구 중 절반 이상이 노인 가구라는 것을 감안하란 얘기였다. 관이 통과할 수 있는 다른 토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사유지에 관을 놓을 수 있게 토지주를 만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지난달 7일 국민대는 주민들의 방문에 흔쾌히 무상으로 관을 매설할 수 있도록 해 주겠다고 나섰다.

또 도시가스공급 및 대체연료공급방안 주민설명회, 가구별 현장방문설명회, 도시가스공급관 공사비용 검토회의 등을 개최하며 끊임없이 주민들과 의견을 나눴다.

김 구청장은 “국민대의 이번 관 매설 승인으로 주민들의 부담금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10여년간 주민 숙원사업이었던 도시가스 공급 결정이 주민 삶의 질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반겼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4-08-28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