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우중 “평생 앞만 보고 성실하게 달려왔다” 눈물…비공개 증언록 파장

김우중 “평생 앞만 보고 성실하게 달려왔다” 눈물…비공개 증언록 파장

입력 2014-08-27 00:00
업데이트 2014-08-27 1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자신의 대화록을 출간한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열린 ‘대우특별포럼’에 참석해 과거사에 대한 소회를 털어놓으면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자신의 대화록을 출간한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열린 ‘대우특별포럼’에 참석해 과거사에 대한 소회를 털어놓으면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우중 “평생 앞만 보고 성실하게 달려왔다” 눈물…비공개 증언록 파장

대우그룹 워크아웃 15주년을 맞아 김우중(78) 전 대우그룹 회장이 묵혀뒀던 소회를 숨기지 못하고 끝내 눈물을 보였다.

김 전 회장은 26일 옛 대우그룹 임직원들의 모임인 대우인회와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대우특별포럼’에 참석했다.

15년 전 대우그룹 해체의 의미를 되새기고, 김 전 회장의 비공개 증언이 담긴 대화록 ‘김우중과의 대화-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의 출간을 기념하기 위한 자리다.

포럼이 끝날 무렵 참석자들의 기립 박수를 받으며 등장한 김 전 회장은 5분여 동안 단상에 올랐다.

회색 양복 차림에 결연한 표정의 김 전 회장은 몰려든 취재진의 카메라 세례를 받으며 한동안 그대로 서 있었다.

김 전 회장은 “워크아웃 15주년을 맞아 모인다고 해서 인사차 들렀다”고 입을 뗀 뒤 “지난 일에 연연하려는 게 아니라 역사에서 우리가 한 일과 주장을 정당하게 평가받고, 대우 해체가 합당했는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평생 앞만 보고 성실하게 달려왔고, 국가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뿐이었다. 거기에 반하는 어떤 일도 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는 감정을 다 추스르지 못해 잠시 울먹였다.

그러자 단상 아래에서 지지와 공감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짧은 인사말을 마친 김 전 회장은 지체 없이 행사장을 떠났다.

중소기업중앙회 지하 1층에 마련된 행사장의 500여개 좌석은 대우맨과 취재진으로 가득 찼다. 백발이 성성한 원로 경제인들도 적잖게 눈에 띄었다.

김태구 전 대우자동차 회장, 김용원 전 대우전자 회장, 이경훈 전 ㈜대우 회장, 장영수 전 ㈜대우 건설부문 회장, 홍성부 전 대우건설 회장, 홍인기 전 대우조선 사장, 장병주 ㈜대우 무역부문 사장 등 과거 대우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대부분 참석했다.

이밖에 김 전 회장이 전국경제인연합회장 재임 당시 전경련 부설 한국경제연구원장을 지낸 좌승희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초빙교수, 이인호 전 러시아 대사도 참석했다.

김 전 회장이 등장하기 전 대화록 저자인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경제학과 교수의 특강이 1시간 반가량 이어졌다.

45회째인 대우특별포럼은 원래 다음달 초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앞당겨졌다. 대화록 출간에 날짜를 맞춘 것이다.

대우그룹은 1999년 8월 26일 ㈜대우를 비롯한 12개 계열사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돌입하면서 해체의 길로 들어섰다.

1967년 김 전 회장이 설립한 대우실업에서 출발한 대우그룹은 30여 년 만인 1998년 41개 계열사, 396개 해외법인에 자산총액이 76조7천억원에 달하는 재계 2위의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외환위기의 파도를 넘지 못하고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다 파국을 맞았다.

김용원(전 대우전자 회장) 대우인회 회장은 참석자에게 배포한 글을 통해 “지난 15년간 우리는 일방적 매도에도 어떤 말도 할 수 없었고 명예는 땅에 떨어졌다”고 했다.

이어 “오늘 그 억울함과 대우 해체 과정의 실체적 진실이 담긴 책이 출간됐다”며 “많은 분이 책을 읽고,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정확히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네티즌들은 “김우중, 국가가 추징해야 할 돈이 18조원이나 되는데 눈물이라니?”, “김우중, 도대체 무슨 일이지”, “김우중, 재기하려고 다시 나왔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