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주했던 與의원, “왜 그랬냐” 묻자 보인 반응이…

도주했던 與의원, “왜 그랬냐” 묻자 보인 반응이…

입력 2014-08-22 00:00
업데이트 2014-08-22 0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억지 수사”… 與 “국민께 사죄” 영장 발부까지 긴박했던 의원회관

법원이 21일 ‘입법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김재윤 의원만 구속하고 같은 당 신계륜·신학용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하자 야당은 “구속된 새누리당 의원 2명과 외형적 균형을 맞추려는 억지스러운 수사”라고 성토했다. 특히 이례적으로 구인 영장을 집행한다며 검찰을 국회 의원회관에 대거 투입한 수사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반면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국가혁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경제활성화에 앞장서야 할 집권 여당에서 이 같은 사태가 벌어진 자체만으로도 새누리당은 국민 앞에 사죄드린다”면서 몸을 낮췄다. 그는 “해당 의원들은 사법당국의 조사에 끝까지 성실하게 임해서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오전엔 불출석…오후엔 줄출석
오전엔 불출석…오후엔 줄출석 각종 비리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현역 의원들이 21일 뒤늦게 자진 출석 의사를 밝힌 뒤 영장실질심사에 응하고 있다. 왼쪽부터 인천 남구 학익동 인천지방법원에 들어서고 있는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 출두해 취재진에 둘러싸인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신계륜·김재윤·신학용 의원.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날 오전 검찰이 영장실질심사가 예정된 여야 국회의원 5명에 대해 구인 영장 집행에 나서자 의원회관에서는 검찰과 의원들 간의 ‘숨바꼭질’이 벌어졌다. 일부 의원실 앞은 검찰수사관과 이를 막는 의원 보좌진, 또 취재진이 뒤엉키면서 아수라장이 됐다. 물리적 충돌까지는 없었지만 한동안 일부 의원의 행방이 묘연해 검찰이 폐쇄회로(CC)TV까지 뒤지는 등 첩보작전을 방불케 했다.

오전 9시쯤 서울중앙지검 및 인천지검 소속 검찰수사관 20여명이 의원회관 2층 로비로 속속 모여들였다. 전날 여야 의원 5명이 영장실질심사 불출석 의사를 통보하자 강제 구인에 나선 것이다. 국회 방호원들은 아무 제지 없이 길을 열어줬고 검찰수사관들은 곧장 5개 의원실로 3~4명씩 흩어져 투입됐다.

그러나 이 시간 자리를 지킨 건 새정치연합 신학용 의원뿐이었다. 새누리당 박상은 의원은 아예 출근을 하지 않아 검찰은 오전 9시 30분쯤 보좌진에게 구인 영장을 제시한 뒤 소득 없이 철수했다. 이때 박 의원 휴대전화는 꺼진 상황이었다.

오전 9시 50분쯤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소속 의원들의 법원 출석 문제를 두고 “보호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같은 시간 검찰은 새정치연합 신계륜·김재윤 의원실로 진입했으나 두 의원도 자리에 없었다. 영장을 제시하는 검찰에게 보좌진은 “의원회관 어딘가에 있다”고 대응했고 검찰은 국회사무처의 CCTV까지 훑었다.

의원실을 지키던 신학용 의원은 오전 10시 30분쯤 “심사 연기가 안 되면 절차대로 하겠다”고 자진 출석 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검찰수사관들이 들이닥쳤고 신 의원 측은 의원실 문을 굳게 닫은 채 검찰과 대치했다. 신 의원은 오전 11시가 넘어 변호인을 통해 “스스로 법원으로 가겠다”며 다시 출석을 약속했고 이에 검찰이 철수하며 대치가 풀렸다. 이 시간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이 ‘차명 휴대전화’를 들고 국회 밖으로 도주해 검찰이 추격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상황은 정오가 지나며 급변했다. 김 의원과 신계륜 의원은 차례로 자진 출석 의사를 밝혔고 이에 검찰도 포위를 풀고 철수했다. 종일 행적이 묘연했던 박·조 의원 역시 오후 3시가 지나면서 법원에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비난 여론이 들끓고 소속 정당에서조차 등을 돌리자 ‘백기’를 든 것이다. 박 의원은 본래 오후 3시였던 영장실질심사를 오후 5시 30분으로 미뤘으나 그나마도 20분쯤 늦게 나타났고 왜 도주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수고하십니다”라는 말만 남긴 채 법정으로 들어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