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주교 ‘미소’… 개신교 ‘긴장’… 불교계 ‘쇄신’

천주교 ‘미소’… 개신교 ‘긴장’… 불교계 ‘쇄신’

입력 2014-08-22 00:00
업데이트 2014-08-22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이후 달라진 종교계 분위기

지난 14∼18일 한국을 다녀간 프란치스코 교황. 그가 곳곳에서 이어간 배려와 소통의 행보는 울림과 감동의 연속이었다. 국민들은 종교를 가리지 않고 교황의 ‘낮은 사목’에 환호했으며 그 감동의 물결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런 가운데 많은 이들은 이제 한국의 종교를 말한다. 무엇보다 종교계가 긴장하고 있다. 천주교를 비롯해 개신교, 불교 등 각 종단은 교황 방한의 파장을 조심스럽게 진단하면서 향후 대책을 고심하는 눈치다.

이미지 확대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주례로 열린 한국 초기 순교자 124위 시복식에 앞서 카퍼레이드를 하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차를 멈춰 한 어린이의 머리에 입을 맞추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의 주례로 열린 한국 초기 순교자 124위 시복식에 앞서 카퍼레이드를 하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차를 멈춰 한 어린이의 머리에 입을 맞추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교황 방한을 주도했고 성공적(?)으로 치러낸 당사자인 천주교는 일단 교황 방한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기대를 숨기지 않는 표정이다. 낮은 자세로 소외된 이들을 찾아가 위로하는 교황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본 국민들의 천주교에 대한 시선은 아무래도 관심과 우호 쪽이다. 평상시에 볼 수 없었던 전통의 미사나 전례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집회에서 보여준 천주교 신자들의 질서와 배려도 천주교 위상을 높이는 데 한몫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미사에 참석하지 않던 냉담 신자의 교회 복귀가 가장 큰 부대 효과로 여겨진다. 천주교 각 교구에 따르면 실제로 주일 미사 참석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여기에 개종을 비롯해 천주교 입교자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교황 방한에 앞서 천주교계에서는 신자가 100만명 이상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있었다. 지난 4월 한국리서치와 조계종 쌍계사 고산문화재단이 만 18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종교를 갖거나 바꾼다면 어떤 종교를 택할 것인지’를 물은 결과 응답자의 25%가 천주교를 택했다.

그런 전망의 한쪽에서는 걱정도 적지 않다. 천주교에 쏠리는 관심과 우호적인 시선을 어떻게 교회 안에서 소화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교황 방한 이후 천주교계가 실질적인 공동체의 발전을 이뤄내지 못할 경우 더 큰 혼란에 빠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교황 방한에 가장 긴장하는 쪽은 개신교계다. 개신교 신자의 이탈과 천주교 개종이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교세의 위축이 가장 큰 고민거리로 대두하고 있다. 담임 목사 세습과 횡령 등 교회의 일탈에 대한 뭇 시선이 곱지 않은 데다 세월호 참사와 유병언 일가의 사건으로 혼란스럽던 시점에 교황의 낮은 사목이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개신교계에선 1989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방한 이후 천주교 인구가 50만명 이상 늘었다는 천주교계의 집계를 눈여겨보고 있다.

실제로 교황 방한에 앞서 ‘로마 가톨릭·교황 정체 알리기 운동연대’를 비롯한 일부 개신교 단체들은 기도회와 집회를 잇달아 갖고 교황 방한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4월 개신교 주요 교단장이 모여 교황 방한에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따라서 개신교계는 일단 집안 단속에 나서고 있는 눈치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보여준 사랑과 배려의 종교적 모습을 강조하면서 종교 본연의 가치를 되찾기 위한 각성과 회개의 몸짓이 확산될 전망이다. 지난 주말 예배를 통해 목회자들은 먼저 그 선봉에 나선 것으로 확인된다. 이찬수 분당우리교회 목사는 “다른 종교를 얘기할 필요 없이 우리(개신교)를 돌아봐야 한다. 우리가 성경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교회가 성경의 영향력 속에 거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불교계와 원불교, 천도교 등 민족종교는 일단 큰 변화는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교황 방한이 어떤 식으로든 신자들의 마음과 신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법회와 의식 등에서 개선책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 관계자는 “불교계도 스님과 일부 사찰들의 일탈된 행동에 대한 일반인의 시선이 곱지 않았던 만큼 파장이 없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범종단 차원에서 진행해 온 개혁과 쇄신 운동을 좀 더 실질적인 방향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4-08-22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