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감원 ‘갑의 횡포’에 상처뿐인 KB

금감원 ‘갑의 횡포’에 상처뿐인 KB

입력 2014-08-22 00:00
업데이트 2014-08-22 0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금융 앞날 어떻게

지난 6월 이후 두 달간 이어진 징계 국면은 KB금융에 큰 생채기를 남겼다. 2001년 국민·주택은행 합병으로 탄생한 통합 국민은행은 자산 규모 면에서 ‘리딩 뱅크’라는 수식어를 달고 시작했다. 하지만 최근 두 달의 상황은 국민은행 출범 이후 최대 위기라는 불안감을 조성했다.

KB금융은 ‘역대 수장들이 모두 징계를 받는다’는 오명을 안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김정태 전 국민은행장, 황영기 전 KB지주 회장, 강정원 전 국민은행장, 어윤대 전 KB지주 회장 등 역대 최고경영자(CEO)들이 모두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았다.

임영록 KB금융 회장과 이건호 행장 모두 중징계를 사전 통보받고도 21일 열린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경징계에 그치며 금융당국의 징계국면을 무사히 넘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KB금융이 받은 상처는 적지 않다.

지난 5월 주전산기 교체를 둘러싼 갈등이 불거진 이후 KB금융은 석 달 가까이 경영 공백을 겪고 있다. KB 두 수뇌부의 ‘집안 싸움’은 직원들의 사기 저하를 불러왔고 영업력 누수로 이어졌다. 국민은행의 한 관계자는 “부모(임 회장, 이 행장)의 부부싸움이 전국에 생중계되다시피 했는데 자식(행원)들이 공부(영업)에 전념할 수 있겠느냐”고 일갈했다.

외부 출신 최고경영자인 임 회장과 이 행장이 ‘낙하산 인사의 한계’라는 불신을 지우고 내부 통합을 도모하는 것이 최대 당면 과제다. KB금융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되고 있는 라인 갈등을 이참에 해소하고, 임 회장과 이 행장이 보조를 맞추며 실적으로 국내 리딩뱅크의 자존심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또 징계 결정이 지연되며 정체된 KB금융 인사 난맥도 한시바삐 해소해야 한다. KB 수뇌부에 대한 금융당국 제재 작업에 치여 KB금융 5개 계열사 사장과 국민은행 임원 4명은 임기가 종료된 이후에도 후임 선출 작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KB금융이 외부 낙하산 인사 때문에 계속 풍파가 지속되고 있지만 이번 KB금융 제재 사태를 분위기 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 “위기를 기회로 삼아 리딩뱅크의 저력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4-08-22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