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 ‘별바라기’·유재석 ‘나는 남자다’·이효리 ‘매직아이’ 고전

강호동도, 이효리도, 유재석도 맥을 못추고 있다.

몸값에서 최고 수준인 이들 예능계 스타 MC들이 평일 밤 11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에서 나란히 저조한 성적을 내고 있다.

강호동의 MBC ‘별바라기’, 이효리의 SBS ‘매직아이’, 유재석의 KBS2 ‘나는 남자다’는 모두 각 방송사가 기대했던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눈물의 시청률’이라는 표현까지 쓰고 있다.

방송 3사는 광고시장이 얼어붙었다고 비명을 지르는 와중에 이들 스타 MC를 내세운 예능 프로그램들마저 기대했던 성적을 내지 못하자 골머리를 앓고 있다.

◇ ‘별바라기’, 방송 한달여 만에 폐지 위기

MBC ‘별바라기’는 방송 한달여 만에 폐지 위기에 내몰린 듯하다. 지난 6월19일 첫선을 보인 ‘별바라기’는 합동 팬미팅 형식을 빌린 토크쇼로 강호동이 MC를 맡았다.

그러나 첫회 4.1%로 출발한 이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지난 7일 2.8%까지 추락했다.

그러자 MBC는 14일 밤 11시 ‘별바라기’를 방송하는 대신 신동엽을 내세운 파일럿 프로그램 ‘동네 한바퀴’를 편성했다.

방송사가 파일럿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게 새로운 일은 아니지만, ‘별바라기’가 스타 MC 강호동의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이같은 MBC의 결정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강호동이 맡은 프로그램을 방송 한달여 만에 폐지 대상으로 검토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한 방송사 고위 관계자는 “과거의 강호동 같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강호동의 위상이 그만큼 흔들리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별바라기’를 제치고 방송된 ‘동네 한바퀴’는 시청률 3.6%를 기록했다.

◇ ‘나는 남자다’, 2회에 시청률 하락

KBS2 ‘나는 남자다’는 지난 8일 5.2%로 출발했지만 2회가 방송된 15일에는 4.2%를 기록했다.

수치상으로는 1%포인트 하락한 것이지만, 절대 시청률 자체가 낮기 때문에 1%포인트가 떨어진 것도 큰 의미다. 1회 시청자의 20%가량이 2회에서 빠져나간 셈이기 때문이다.

금요일 밤 11시에 편성된 ‘나는 남자다’는 ‘남자의, 남자에 의한, 남자를 위한 토크쇼’를 내건 프로그램으로 유재석이 메인 MC다.

15일 ‘나는 남자다’와 같은 시간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는 8.6%, SBS ‘웃찾사’는 5.1%의 시청률을 각각 기록했다. 두 프로그램 모두 특정 MC가 없는 ‘떼거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유재석의 스타 파워가 이들에게 밀린 셈이다.

◇ ‘매직아이’, 5%가 어려워

SBS ‘매직아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난달 8일 3.9%로 출발한 ‘매직아이’는 이후 줄곧 3~4% 대의 시청률을 기록 중이다. 도중에 포맷도 바꿔보고 출연진의 강도 높은 발언도 내보내는 등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애썼지만 시청률 5% 벽은 높기만 하다.

최근 시청률은 지난 12일 3.4%, 19일 4.2%다. 경쟁 프로그램인 KBS2 ‘우리동네 예체능’은 12일 6%, 19일 5.9%를 각각 기록했다.

화요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매직아이’는 외모부터 패션, 모든 언행이 주목받고 화제를 몰고 다니는 ‘워너비 스타’ 이효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중이 주목하지 못했던 뉴스와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의 진짜 이야기를 찾아내는 게 기획의도다. 일각에서는 철저하게 ‘연예계 스타’인 이효리와는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는 지적을 한다.

◇ 케이블 예능은 추격해오고…지상파 시름 깊어가

이들 프로그램의 저조한 시청률은 단편적으로는 강호동, 이효리, 유재석이라는 스타 MC의 굴욕이지만, 사실은 스타 MC를 내세우고도 성공하지 못한 지상파 방송 3사의 굴욕이다. 스타 MC에 기대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고민은 부족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예능프로그램은 드라마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비용 고효율’ 구조라 일단 히트를 치면 방송사의 효자상품이 된다. 그러나 시청률의 전반적인 하락 속에서 이들 스타 MC를 내세운 신규 프로그램들이 나란히 반응을 얻지 못하면서 방송 3사는 광고 매출 면에서도 타격이 크다.

여기에 케이블채널 예능프로그램이 강세를 보이면서 지상파의 시름은 더 깊어가고 있다.

케이블계 전통의 강자 tvN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종편채널인 JTBC가 잇달아 히트 예능프로그램을 내놓으면서 지상파 예능을 위협하고 있다. 이들 비지상파 채널 예능프로그램의 시청률이 3~5%를 기록하면서 지상파를 무색하게 만든다.

현재 평일 밤 11시대 지상파 3사의 예능프로그램은 모두 시청률이 10% 아래다. 그나마 MBC ‘나 혼자 산다’·’황금어장 라디오스타’, KBS2 ‘해피투게더’·’우리동네 예체능’·’안녕하세요’, SBS ‘힐링캠프’·’자기야’ 등이 안정적으로 5%를 넘어서며 체면치레를 하고 있다. 불과 몇년 전만 해도 평일 밤 11시 인기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20%를 넘어섰던 것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이다.

한 예능 PD는 “예능 프로그램의 지향성과 패러다임에 대한 고민은 방송 3사의 공통된 숙제”라면서 “분명한 것은 갈수록 스타 MC 파워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