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군 생존자 “위안부 1명이 하루 300명 상대” 증언

일본군 생존자 “위안부 1명이 하루 300명 상대” 증언

입력 2014-08-20 00:00
업데이트 2014-08-20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인민망 “日작가 센다 가고의 저서에 관련 증언 담겨”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에 끌려간 위안부 1명이 하루에 300명 이상의 일본군을 상대했다는 증언이 일본군 생존자에게서 나왔다.

이미지 확대
구호 외치는 참가자들
구호 외치는 참가자들 20일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140차 정기 수요집회에서 길원옥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사죄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관영 인민망(人民網)은 일본 작가 센다 가고(千田夏光)가 써서 중국어로 번역된 ‘종군위안부’(후베이인민출판사)란 책에 일본군 생존자의 이런 증언이 담겼다고 20일 보도했다.

책에 등장하는 니시야마 고키치(西山 幸吉)씨는 태평양 전쟁 당시 4천여 명의 일본군 부대원 중 살아서 귀국한 단 2명 중 1명이다.

그가 속한 남해지대는 1942년 1월 말 파푸아뉴기니령 뉴브리튼섬의 주도인 라바울시에 상륙했다.

일본군은 라바울에 상륙하면서 대륙에 있던 위안부들도 상당수 끌고 왔다고 한다.

그는 “위안부들이 라바울에서 군인들을 받기 시작한 첫날 병사들이 늘어선 줄이 3㎞나 됐다”면서 “3㎞라는 것은 3천 명 이상의 병사가 줄을 섰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니시야마씨는 “여자들이라고는 고작 10여명에 불과해 그들은 온종일 군인들을 상대해야 했다”고 밝혔다.

니시야마는 자신이 속한 부대의 대대장 1명이 라바울 시장의 딸을 강간한 사실을 털어놓으면서 강간을 당한 시장의 딸은 결국 밤중에 목을 매어 목숨을 끊었다고 증언했다.

작가는 책에서 위안부 1명이 하루에 평균 370~380명의 사병을 상대했다고 하니 얼마나 비참한 일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작가는 책에서 위안부 중에는 중국 여성이 20여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상하이(上海)에 위안소가 가장 먼저 세워진 뒤 가장 오랫동안 운영됐었다고 밝혔다.

인민망이 이 책 내용을 자세히 소개한 것은 일본의 ‘과거사 역주행’에 맞서 펼치는 중국의 대일 공세의 일환으로 보인다.

중국 국가당안국은 지난달부터 제2차대전 당시 저지른 일본의 전쟁범죄를 폭로한 데 이어 15일부터 일본에 맞선 중국의 ‘위대한 승리’의 기록을 매일 1편씩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