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그룹, 하루새 계열사 합병 3건 단행

현대차그룹, 하루새 계열사 합병 3건 단행

입력 2014-08-20 00:00
업데이트 2014-08-20 0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영권 승계 목적은 아닌 듯

현대자동차그룹이 하루 동안 3건의 계열사 합병 작업을 단행했다. 이번 합병은 계열사 사업조정의 일환으로, 시장에서 관심을 갖는 지배구조 개편 차원의 작업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19일 ▲현대위아의 현대위스코, 현대메티아 흡수합병 ▲현대오토에버의 현대씨엔아이 흡수합병 ▲현대건설의 현대건설 인재개발원 흡수합병 등 3건의 회사 합병을 공시했다. 현대위아의 합병은 엔진, 변속기 등 자동차 금속 소재와 기초 가공 분야의 역량을 높여 궁극적으로 현대·기아차의 경쟁력를 제고하려는 조치로 판단된다. 현대위아는 현재 파워트레인 완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이며 현대위스코와 현대메티아는 파워트레인 기초 부품의 소재와 가공 프로세스 등을 각각 담당해 왔다. 이 3개사는 이미 경남 창원에 사업장을 두고 한 회사처럼 운영돼 왔다. 심지어 대표도 윤준모 사장 한 명이다. 현대위아는 이번 합병으로 소재(주조 및 단조)-가공-조립 단계를 하나로 묶는 수직 생산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또 현대차의 시스템통합(SI) 사업을 총괄하는 현대오토에버와 현대건설의 SI업체 현대씨엔아이 합병도 그룹 내 사업조정 차원의 예견된 수순이었다.

그동안 별도 법인으로 남아 있던 현대건설 인재개발원의 현대건설 흡수합병도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재계에서도 이번 합병을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에 대한 경영권 승계 작업의 맥락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번 합병과 관련된 7개사 중 정 부회장이 지분을 보유한 곳은 현대위스코가 유일하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8-20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