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금 탈루 연예인 파문…“탈세 연예인 송양,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봐준 덕” 박범계 의원 의혹 제기

세금 탈루 연예인 파문…“탈세 연예인 송양,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봐준 덕” 박범계 의원 의혹 제기

입력 2014-08-19 00:00
업데이트 2014-08-19 08: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금 탈루 연예인. 탈세 연예인. 한상률 전 국세청장.
세금 탈루 연예인. 탈세 연예인. 한상률 전 국세청장.


‘탈세 연예인’ ‘세금 탈루 연예인’ ‘한상률 전 국세청장’

탈세 연예인과 한상률 전 국세청장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은 18일 임환수 국세청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톱스탕 연예인 송모양의 탈세 문제와 한상률 전 국세청장의 ‘봐주기 의혹’을 거론했다.

박범계 의원은 “송양에 대해 당연히 5년치 세무조사를 벌였어야 하는데도 3년치를 해서 (국세청이) 망신을 당했다”며 봐주기 의혹을 제기했다.

박범계 의원은 “국세청이 빵집 업자 등 힘없고 ‘빽’없는 영세업자들은 강하게 추징을 하면서도 ‘슈퍼부자’에 대한 조사는 건성건성 하고 있다”며 송양의 사례를 거론한 것이다.

박범계 의원은 송양의 세무대리인을 맡은 공인회계사 대표 김모 씨와 관련해 “김모 회계사가 사석에서 한상률 전 청장의 무죄는 본인이 위증 교사를 한 덕이라며 위력을 과시한다는 제보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회계사는 한상률 전 국세청장의 그림로비 파문 때 대기업 자문료를 받은 신모 사무장과 같은 회계법인에서 근무하는 사이”라며 “한상률 전 국세청장과 이분들이 관련이 있다는 게 국세청 내부에서도 만연하게 퍼져있는 얘기이다”라며 배후설을 제기했다.

즉 “국세청이 송양에 대해 세무조사를 대충대충 한 원인이 김 회계사, 신 사무장 등 이런 분들의 백그라운드를 통해서이다”는 주장이다.

특히 박범계 의원은 국세청의 담당 사무관들만 징계위에 회부된 것과 관련해 “유명 톱스타에 추징세액 25억원의 세무조사 규모를 늘리고 줄이는 게 서울청 일개 사무관 (수준에서) 가능한 구조냐”고 캐물으며 철저한 진상 조사를 당부했다.

이번 사건의 경우 금액이 크고 톱스타가 연루된 만큼 “배후가 있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의혹을 들은 임환수 후보자는 “처음 듣는 얘기”라며 “법적 권한 여부를 따져 확인해보겠다”고 답했다.

앞서 CBS에 따르면 톱스타 송양은 3년 동안 25억이 넘는 거액의 세금을 탈루했다.

감사원은 담당 국세청 직원 2명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는 등 송양 세금탈루 업무 처리 전반의 문제점을 지적한 상태이다.

송양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약 137억원을 벌었다고 신고하면서 ‘여비 교통비’ 등의 항목으로 55억 원을 영수증 없이 신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국세청은 2012년 10월 송양 사건에 대해 세금 탈루액과 가산세 부과 처분을 내린 뒤 속히 종결한 것으로 밝혀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