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열광의 여름농구 내년에도 보고 싶다

[스포츠 돋보기] 열광의 여름농구 내년에도 보고 싶다

입력 2014-08-02 00:00
업데이트 2014-08-0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중이 복도까지 들자 장내 아나운서는 안전에 유의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지난달 30일 남자농구 대표팀이 뉴질랜드와 홈에서 두 번째 평가전을 벌인 서울 잠실학생체육관.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매표소 앞 땡볕 아래 행렬이 이어졌다. 낮 최고기온이 섭씨 37도였던 이날 6523명의 관중이 내뿜는 열기는 냉방시설로 식힐 수 없었다.

대한농구협회와 프로농구연맹(KBL) 간부들의 얼굴엔 1990년대 이후 자취를 감췄던 ‘오빠부대’ 함성을 오랜만에 듣는다는 감회와 뿌듯함이 교차했다.

한여름에 농구팬들이 A매치를 즐긴 것은 8년 만의 일이다. 2006년 월드바스켓볼챌린지(WBC) 대회가 너무 비싸게 입장권 값을 책정하며 흥행에 실패한 이후 감히 기획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프로팀끼리만 연습경기를 치렀고 다른 리그와의 교류전 역시 언감생심이었다. 그래서 농구팬들은 뜻밖에 찾아온 A매치에 더욱 열광했는지 모른다. 입장권을 싸게 책정했고 여름방학과 맞아떨어졌을 뿐이라고 폄하하는 이도 있지만 현장에서 느낀 열기는 대단하기만 했다.

이번 평가전이 국제농구연맹(FIBA) 규칙에 따라 진행된 점도 관중들의 오랜 갈증을 해소했다. KBL과 달리 FIBA는 웬만한 몸싸움에 파울을 불지 않아 경기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김주성(동부) 같은 고참이 몸을 던져 공을 잡고, 국내 코트에서 키 작은 선수들을 상대하며 ‘받아먹는’ 데 익숙해져 있던 김종규(LG)와 이종현(고려대) 등이 거친 골밑 다툼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작지 않은 기쁨이었다.

문제는 이런 열기를 어떻게 계속 끌고 가느냐다. 유재학(모비스) 대표팀 감독은 “매년 교류를 해야 한다. 우리도 국제대회를 만들면 좋을 것이다. 관중이 많이 오니까 선수들의 뛰는 자세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주장 양동근(모비스)은 “이렇게 많은 관중 앞에서 뛰어 행복하다. 이런 경기를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농구팬들은 일본이나 중국, 타이완에서도 교류전이나 국제대회를 개최하는데 우리는 그동안 너무 손을 놓고 있었다고 개탄한다. 이번에 흥행에 대한 우려도 씻어 냈다. 협회와 연맹이 진지하게 논의해 내년부터 초청대회 형식으로라도 정례화했으면 좋겠다.

임병선 전문기자 bsnim@seoul.co.kr
2014-08-02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