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직은 갈 길 멀지만 中企 살길은 국제화”

“아직은 갈 길 멀지만 中企 살길은 국제화”

입력 2014-08-01 00:00
업데이트 2014-08-0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찬 세계중소기업학회장

“국제화가 중소기업이 살아남는 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국제화는 아직 갈 길이 먼 상황입니다.”

이미지 확대
김기찬 세계중소기업학회장
김기찬 세계중소기업학회장
최근 세계중소기업학회(ICSB) 회장으로 취임한 김기찬(56) 가톨릭대 경영학부 교수는 31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ICSB 회장으로 중소기업 간 국제 외교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1955년 미국에서 설립된 ICSB는 세계 최초의 창업 및 중소기업 관련 교수, 연구자, 정부 관계자, 기업인들이 함께 활동하는 단체다.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미주권, 남미권, 유럽권, 아시아권 4대 대륙에 지역 단체를 두고 있다. 아시아중소기업학회장(ACSB)이기도 한 김 교수는 오는 10월 27~31일 아시아중소기업대회를 서울에서 열 계획이다. 아시아 각국에서 정부 관계자, 학자, 기업인과 ICSB 회장단이 전부 참석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에 330만개 기업이 있는데 그 가운데 다수인 270만개 기업이 거의 자영업으로, 이들은 제조업자인 동시에 소비자”라면서 “이들에게 내수 경제 활성화로 성장하자는 것은 단기적 성장에 그치게 하는 것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런 중소기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반성장, 불균형·불합리 해소 등을 말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약하다”면서 “좁은 국내에서 벗어나 해외로 눈을 돌려 지속적으로 먹고살 길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가 보는 중소기업 성장의 해법은 국제화, 연구개발(R&D), 정보기술(IT) 등 3가지를 키워 해외로 나가는 것이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국제화, R&D, IT 등이 대기업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으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키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보통 경제성장률의 2.5배가 기업의 잠재성장률이라고 말하는데 이런 기업의 잠재성장률이 높은 나라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이고 이들은 한류 덕분에 우리나라에 우호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김 교수는 오는 10월 열리는 아시아중소기업대회에서 북한과 관련된 토론 시간을 넣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통일은 정치보다 경제가 더 빠르고 중소기업에 새로운 영역을 확장한다는 의미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8-01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