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토부, 리비아 건설근로자 철수 위한 대책반 가동

국토부, 리비아 건설근로자 철수 위한 대책반 가동

입력 2014-07-31 00:00
업데이트 2014-07-31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교통부는 민병대 간 교전이 격화하고 있는 리비아가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됨에 따라 ‘해외건설현장 위기사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반’을 꾸려 가동에 들어갔다고 31일 밝혔다.

비상대책반은 우리 건설기업과 근로자의 피해상황 접수·보고, 사고조치계획 마련, 종합적인 상황 통제, 외교부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비상대책반은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이 반장을 맡고 있으며 해외건설협회와 건설업체 임직원 등도 참여해 사태 해결 때까지 비상근무를 하게 된다.

또 다음 달 4일부터는 외교부 주관으로 우리 국민의 리비아 철수를 지원할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가 가동된다. 건설 근로자들의 철수가 본격화할 것에 대비한 조치다.

국토부에 따르면 리비아에는 30여개 건설사의 근로자 400여명이 있으나 현재까지는 피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토부는 앞으로 외교부와 협의해 기업별로 세부 대피계획을 짠 뒤 단계적으로 철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트리폴리 등 서부 지역 근로자들은 육로를 통해 인접국 또는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인근 도시로 이동한 뒤 항공·해상을 통해 제3국으로 이동하게 된다.

동부 지역 근로자들도 육로를 이용해 인접국 또는 해상으로 철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특히 현재 치안이 가장 열악한 트리폴리와 벵가지 거주 근로자들의 경우 즉시 철수하고 항상 연락이 가능하도록 통신수단을 확보하도록 요청했다.

또 소규모 체류 인력을 보유한 업체들은 대기업과 공조해 대피계획을 세우도록 했다.

국토부는 인천공항공사·민간 항공사 등과 협조해 리비아 공항 폐쇄 및 운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인접국으로의 대피가 어려운 긴급상황에 대비한 철수 대책도 병행해 운영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