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패’ 책임론 권은희,당선되더니 하는 말이…

‘참패’ 책임론 권은희,당선되더니 하는 말이…

입력 2014-07-31 00:00
업데이트 2014-07-31 1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처뿐인 승리’에 “권력에 맞서 시민의 벗 되겠다” 소감

권은희 전 서울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은 30일 광주 광산을 재선거를 통해 국회 입성에 성공했지만 전국 최저 투표율로 굴욕을 맛봤다. 광산을 투표율은 22.3%로 이 지역 총유권자 15만 9900여명 중 3만 5500여명만 투표에 참여했다.
이미지 확대
30일 광주 광산을 선거에서 승리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오른쪽)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지자와 얼싸 안고 기쁨을 나누며 활짝 웃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30일 광주 광산을 선거에서 승리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오른쪽) 국회의원 당선인이 지지자와 얼싸 안고 기쁨을 나누며 활짝 웃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권 당선인은 이날 당선 직후 “약속드린 것은 반드시 지키는 신뢰의 정치를 보여 드리겠다”면서 “부당한 권력에 끝까지 맞서는 시민의 든든한 벗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이은 공천문제로 많은 당원과 광주시민이 마음의 문을 굳게 닫고 있어 짧은 시간 동안 닫힌 마음의 문을 열게 만드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변명하기보다는 먼저 죄송하다고 말씀드렸으나 부족한 시간이었다”고 했다.

광산을이 최저 투표율을 기록한 데 대해서는 “주권자인 광산구민의 마음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 데 이유가 있다. 투표장을 떠난 구민들이 다시 투표하고 싶도록 만드는 새로운 정치를 민심을 받들어 지금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에서 경찰 수뇌부의 외압 의혹을 폭로했던 권 당선인은 경찰직을 사직한 지 열흘 만에 새정치민주연합의 텃밭에 전략공천됐다. 야권에 유리한 폭로를 한 대가로 공천을 받았다는 ‘보은 공천’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당 지도부가 광산을 공천을 신청한 중진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을 배제하려 한 것도 권 당선인 발탁 배경으로 꼽혔다.

선거전 중에는 권 후보 남편의 회사가 보유한 부동산이 재산 신고에서 누락됐다는 의혹이 터져 나왔다. 신고 누락 의혹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는 “법적 하자가 없다”는 결정을 했지만 권 후보의 남편이 부동산임대회사를 운영한다는 점 자체가 논란이 됐다. 공천 잡음과 권 당선인에 대한 실망감이 ‘선거 보이콧’으로 나타났다는 분석이 힘을 얻는 이유다.

권 당선인은 선거 전날 호소문에서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권은희 때리기’로 시작해 ‘권은희 죽이기’로 끝내길 원했다”고 자평하며 피로감을 호소했다. 그러나 여당이 강도 높은 의혹을 제기했다는 것만으로는 광주의 유권자 5명 중 4명이 투표를 포기한 이유가 완전히 설명되지 않는다는 평가가 나온다. 텃밭에서 드러난 냉소를 무마시키는 것이 권 당선인이 “부당한 권력에 맞서기” 이전에 해결할 과제가 된 셈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