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주민이 사업 주인되면 도시 생명도 길어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해식 강동구청장의 새 임기 계획

“지속 가능한 도시가 되려면 주민 참여를 한층 강화해야 합니다. 관 주도의 사업은 일회성에 그치기 쉽지요. 그래서 주민의 주도 아래 관이 지원하는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30일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성내동 청사 집무실에서 진지한 얼굴로 이렇게 밝혔다. 민선 5기에서 이어지는 굵직한 사업을 뺀 현안을 질문한 터였다. 그는 또 “구청장에 따라 없어지는 게 아니라 주민이나 마을공동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이 자체적으로 꾸준히 이끌어 가는 형태의 사업을 늘려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민관 협력 거버넌스 시스템을 손질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민선 6기 4년뿐 아니라 이후까지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주민 주도 사업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구상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현재 구에서 운영하는 친환경 농산물 직거래매장 ‘싱싱드림’을 도시농업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꾸리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테면 사회적협동조합이 경영을 맡고 주민들이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구에서는 최소한의 공공인력만 지원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사회적협동조합 ‘도시농담’은 구 학교텃밭 위탁운영을 비롯해 상자·옥상·도시텃밭 멘토 등의 활동을 한다. 구에서 운영한 토종학교 수료생으로 꾸려진 ‘강동 토종지킴이’는 공동체 텃밭에서 보리·밀 수확 체험 등의 행사를 주관했다.

이 구청장은 자족 기능을 개선할 사업도 임기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역대 최대 지역개발사업인 고덕동 상업업무복합단지와 상일동 엔지니어링복합단지, 강일동 첨단업무단지 조성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이 구청장은 “떨어지는 도시 접근성과 주거 중심형 구조 탓에 일자리가 부족하다”며 “강일단지는 입주를 거의 마쳤고 상일단지 그린벨트는 연내 해제될 예정이다. 고덕단지의 경우 내년 용지보상에 들어가는데 임기 내 잘 매듭짓도록 총력을 쏟겠다”고 다짐했다. 지하철 5·8·9호선 노선 연장 및 역사 신설도 예정대로 추진된다.

민선 6기 출범 한 달. ‘3연임 최연소 구청장’ 타이틀을 거머쥔 만큼 사업 마무리에 대한 책임감도 남달라 보였다. 이달 들어 부서별 공약보고회를 갖고 미진한 부분은 간담회 등을 통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점검했다. 끝으로 “약속한 것은 반드시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며 “여성인권상담소 소냐의 집, 지역아동센터 등 평소 자주 돌보지 못한 현장도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07-31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