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정 포커스] “청렴도 높여 시민에게 인정받는 의회 만들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시민 눈높이에 맞추겠습니다. 어떠한 어려움과 고통이 따르더라도 반드시, 분명히 1000만 시민에게 인정받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

박래학 서울시의회 의장은 30일 “전혀 다른 의회로 꼭 거듭나겠다. 성큼성큼 바뀌지는 않겠지만 알찬 소통과 화합의 시대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변화의 첫걸음으로 ‘개혁특별위원회’를 꼽았다. 7~8대 때 크고 작은 사건 탓에 지난해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청렴도 부문에서 꼴찌를 한 오명을 말끔히 벗고 시민들에게 인정받으려면 꼭 필요한 게 내부 개혁이다. 이런 개혁을 책임질 조직이 바로 개혁특별위원회다. 그는 “특위에서 지방의원 행동강령과 비리근절을 위한 시스템 등 의원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와 제도를 만들 것”이라면서 “31일 첫 모임을 갖고 가동에 들어간다”고 덧붙였다. 특위 활동기간이 6개월인 만큼 연말쯤에는 특단의 청렴도 향상 대책이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또 “시의원 개인과 직접 이해관계를 가진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각종 심의에는 참여할 수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부당한 이권 개입의 여지를 원천 차단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또 (박원순 시장과 같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다수여서 집행부 감시엔 느슨하다는 지적에 “박수부대나 거수기로 전락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면서 “보수나 진보, 여와 야를 떠나 오로지 서울시의 발전만을 바라보는 의회로 이끌겠다”고 잘라 말했다. 산하 공기업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일부 시 산하기관은 시민단체, 정당 등에서 내려온 ‘낙하산’ 기관장이라는 잡음을 빚었기 때문이다. 박 의장은 “박 시장의 잘된 정책과 인사는 칭찬하고 밀어주겠지만 낭비성, 선심성 정책과 보은 인사엔 눈감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무실에 앉아 있을 게 아니라 시민들과 호흡하면서 아프고 가려운 곳을 해결할 수 있는 의회상을 만들겠다”고 끝맺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07-31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