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줌 인 서울] ‘개발’ 아닌 ‘재생’… 새옷 입는 창신·숭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본격 추진

서울시는 29일 종로구 창신·숭인 도시재생센터 개소식을 갖고 주거·산업·문화·일자리·환경을 아우르는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낙산을 품고 흐르는 행복마을 창신숭인’을 목표로 마을공동체 회복, 일자리 창출,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을 꾀한다.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
29일 서울 종로구 창신동에서 열린 창신·숭인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김영종(왼쪽에서 두 번째부터) 종로구청장, 박원순 서울시장, 정세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이 테이프커팅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창신·숭인동은 2007년 뉴타운 지구로 지정됐다가 지난해 풀렸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도시재생 사업은 낙후한 주거·산업단지 등을 주민 참여를 통해 활성화하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재생사업의 주체가 주민이라는 점, 외형적으론 대규모 철거·건설 대신 도로·공공편의시설 등의 건축과 리모델링 중심이라는 게 기존 개발 방식과의 차이점”이라고 설명했다.

창신·숭인동은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지난해 뉴타운 지구에서 해제됐다. 올 4월에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돼 2017년까지 국비 100억원과 시비 10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개소식에서 박원순 시장은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록될 한양도성과 인접해 있다는 점을 살려 역사와 전통을 되살리고 경제적 활력을 되찾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센터는 내년까지 협동조합 설립과 마을활동가 육성 등 도시재생 사업 기반을 구축하고 2016년부터 주민의 요구에 따른 주거개선·공공편의시설 확충 등을 지원한다. 2017년 사업을 마무리한 뒤엔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지역재생 기업으로 전환된다. 시는 청년층의 유입을 통해 침체된 창신·숭인 지역의 봉제산업 재생도 기대하고 있다. 다음달부터는 주민들로부터 필요한 사업을 제안받고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실행과 회계처리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센터장을 맡은 신중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는 “소수에게 이익을 주는 재개발·재건축에서 벗어나 주민들을 위한 주거·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있다. 주민들이 개발이익 등으로 관심을 돌린다면 쉽지 않을 수 있다. 조명래 단국대 도시지역계획학과 교수는 “공공기관과 주민 간의 개발 효과에 대한 기대치 차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07-30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