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병세 “北 미사일 도발, 동아시아 전체 평화위협”

윤병세 “北 미사일 도발, 동아시아 전체 평화위협”

입력 2014-07-29 00:00
업데이트 2014-07-29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국·캄보디아·미얀마와 연쇄 외교장관회담

이미지 확대
29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개막된 제4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개막행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세번 째)을 비롯한 회의에 참석한 6개국 외교장관들이 손을 모아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호 남홍 캄보디아 외교장관, 통룬 시술릿 라오스 외교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씨하삭 푸엉껫깨우 태국 외교장관대리, 딴쵸 미얀마 외교차관, 팜 빙 밍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  연합뉴스
29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개막된 제4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개막행사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에서 세번 째)을 비롯한 회의에 참석한 6개국 외교장관들이 손을 모아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호 남홍 캄보디아 외교장관, 통룬 시술릿 라오스 외교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씨하삭 푸엉껫깨우 태국 외교장관대리, 딴쵸 미얀마 외교차관, 팜 빙 밍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
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28일 태국·캄보디아·미얀마 측과 잇따라 외교장관회담 및 접견을 하고 북핵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호 남홍 캄보디아 부총리 겸 외교장관, 씨하싹 푸엉껫께우 태국 외교장관대리, 탄 ? 미얀마 외교차관을 각각 만나 최근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우리 측 입장을 설명하고 양자관계 현안을 논의했다.

이들 장·차관은 29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4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했다.

윤 장관은 “북한이 핵실험 뿐아니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통해 역내 불안을 가중하고 있으며 이는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 지역 전체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지적한 다음 내달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이들 국가의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장관은 씨하싹 태국 외교장관대리와 양자회담에서는 태국이 이전 정부 때부터 추진해 온 종합물관리사업과 관련해 한국 기업들의 참여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태국이 외국인들의 편법 체류기간 연장을 막고자 내달부터 시행하는 이른바 ‘비자런’ 금지 조치와 관련, 우리 측의 우려 사항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은 호 남홍 캄보디아 부총리와 회담에서는 그간 양국관계 발전을 평가하고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 등을 당부했다.

이어 딴 미얀마 차관과 접견에서는 아웅산 폭탄테러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추모비 건립을 미얀마 정부가 지원해 준 것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