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한국농구 향한 115명의 간절함

[스포츠 돋보기] 한국농구 향한 115명의 간절함

입력 2014-07-26 00:00
업데이트 2014-07-26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교롭게도 취재석 바로 뒤가 한 명도 뽑히지 않은 등번호 1~10번 선수들의 자리였다. 지난 24일 2014 프로농구 외국인 드래프트가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데저트 오아시스고교 영화관. 기자 뒷자리의 참가자는 다리가 긴 탓인지 기자의 발꿈치를 계속 건드렸다. 여섯 구단 감독들이 차례로 연단에 올라 다음 시즌에 호흡을 맞출 11명을 호명했지만 끝내 그의 이름은 불리지 않았다. 아는 친구가 뽑히면 큰 박수를 보내곤 하던 그가 안타까움에 내뱉은 짧은 탄식은 갈수록 절박해졌다.

사흘 내내 펼쳐진 네 차례 연습 경기에서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줬던 그다. 사실 이번 드래프트에서 선택받지 못한 100여명 모두 안타까운 사연 하나쯤 품고 있을 것이다. 지난 22일부터 열린 트라이아웃에 참가 의사를 밝힌 이는 500명이 넘었다. 그리고 드래프트에 참가한 인원은 115명이었다.

사막 한가운데 건설된 이 도시, 그리고 도저히 사람이 사는 곳이라고는 여겨지지 않는 곳에 우두커니 자리한 이 학교 자체가 신기루 같은데 한국이라는 낯선 코트에서 뛰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100달러의 참가비를 내고 광활한 대륙의 어느 곳에서 이곳까지 날아와 트라이아웃에 참여한 이들의 열망은 대단했다. 키 2m를 넘나드는, 영화 ‘300’에 등장할 법한 거구들이 붕대를 감은 채 또는 다리에 얼음을 댄 채 절뚝거리다가도 코트에 들어서면 없는 힘까지 짜냈다. 그런 모습을 사흘 동안 지켜봤으니 뒷자리 젊은 친구의 깊은 탄식이 남의 일 같지 않았던 것이다.

프로농구연맹(KBL) 관계자를 붙잡고 자신의 제자들이 러시아에서, 아프리카에서 뛰고 있다고 자랑하는 미국 고교나 대학 코치를 보면 이들의 취업난은 꽤 심각해 보였다. 한편으론 국내 리그의 성장이 없었더라면 이 사막 한가운데에 이처럼 뜨거운 젊은이들의 열정을 불러모을 수 있었을까 하는 뿌듯함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1997년 처음 시행된 뒤 계속 보완해 온 외국인 드래프트를 바라보는 시선은 엇갈린다. ‘빅맨’에 의존하는 잘못된 풍토를 만들어 왔다는 얘기도 있고 그나마 자유계약 때보다 에이전트의 농간이 없어졌다는 얘기도 있다.

김영기 KBL 총재는 최근 드래프트 제도를 손질하겠다고 공언했다. 정확한 진단과 현명하고 포괄적인 숙의를 통해 국내 리그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는 제도의 참된 취지를 제대로 살렸으면 좋겠다.

임병선 체육부 전문기자

bsnim@seoul.co.kr
2014-07-26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