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승부는 시작됐다”…사전투표 독려 총력

여야 “승부는 시작됐다”…사전투표 독려 총력

입력 2014-07-25 00:00
업데이트 2014-07-25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투표독려 동영상 배포…野, SNS 집중 공략선관위, 지방선거 사전투표율보다 낮은 5% 안팎 전망

여야는 7·30 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25일 지지층의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데 주력했다.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 25일 충북 충주시 금가면사무소에 차려진 투표소에서 공군 19전투비행단 장병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사전투표가 실시된 25일 충북 충주시 금가면사무소에 차려진 투표소에서 공군 19전투비행단 장병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름 휴가철에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는 여야가 얼마나 많은 지지자를 사전투표장으로 끌어내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될 전망이라는 판단에서다.

새누리당은 전날 성사된 수도권 일부 야권후보 단일화에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고, 새정치연합은 야권 지지 성향이 높은 젊은층을 위주로 ‘휴가 전 사전투표’를 적극 홍보했다.

우선 새누리당은 낮은 투표율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지지자들의 사전투표 참여가 중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당초 예상과 달리 사전투표가 꼭 야당에 유리한 것만은 아니라는 결과가 나타난 만큼 새누리당으로서도 사전투표 활용에 공을 들이는 분위기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충남 서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이틀간 7·30 재·보선의 사전투표가 실시된다”며 “새누리당 후보에게 투표해달라”고 했고, 박대출 대변인은 논평에서 “7월 30일에 투표가 곤란하신 분들은 꼭 사전 투표에 참여하셔서 유권자의 힘을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사전투표 캠페인도 적극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준석 혁신위원장이 청년당원들과 함께 경기 김포에서 ‘혁신작렬’이라는 글자가 적힌 흰 티셔츠와 반바지를 맞춰 입고 사전투표를 호소하고, 윤상현 사무총장과 박대출 대변인 등은 부산 해운대에서 ‘투표하으∼리!’라고 적은 손등을 들어보이는 장면을 ‘투표독려 퍼포먼스’ 동영상으로 편집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기로 했다.

새정치연합은 홍보위원회, 청년위원회, 대학생위원회를 중심으로 대학가를 비롯한 공공장소에서 사전투표 홍보캠페인을 벌이면서 투표 참여를 독려 중이며 ‘사전투표 : 7월25·26일’이라고 적힌 홍보 명함도 제작해 돌리고 있다.

주승용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학생위와 청년위가 홍보활동에 나섰고, SNS를 통해서도 사전투표율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새정치연합은 대학생 등 젊은 세대의 투표율 높이기가 ‘역전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고 유권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와 SNS를 통해 ‘당신의 한 표가 세상을 바꿉니다’, ‘투표는 으리(의리)’ 등 문구로 만든 이모티콘을 배포 중이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수원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한 분노, 고통, 아픔을 투표로 표현해달라”고 호소했고, 김한길 공동대표도 “휴가 떠날 분들은 반드시 사전투표에 참가해 박근혜 정권의 무능과 무책임을 꾸짖어달라”고 당부했다.

정의당 박원석 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이제 수도권은 야권 단일후보와 새누리당 후보와의 한 판 대결이 됐다”면서 “오늘부터 시작되는 사전투표에서 정의당 후보에게 투표해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중앙선관위는 투표 참여자 할인행사 등 다양한 투표독려 이벤트를 진행 중이지만, 재보선은 해당 지역 내에서만 사전투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지방선거(11.49%)에 비해 훨씬 낮은 5% 안팎의 사전투표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