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병언 일가 수사’ 새 수장에 강찬우 반부패부장

‘유병언 일가 수사’ 새 수장에 강찬우 반부패부장

입력 2014-07-25 00:00
업데이트 2014-07-25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지검장 직무대리 발령…윤갑근 강력부장이 반부패부장 겸임

이미지 확대
25일 오전 강찬우(51·사법연수원 18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인천지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검찰청은 최재경(51) 전 인천지검장의 사임에 따른 후속조치로 이날 중 강 부장을 인천지검장 직무대리로 발령할 예정이다. 강 부장의 취임식은 법무부의 공식발표 이후인 이날 오후 인천지검에서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25일 오전 강찬우(51·사법연수원 18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인천지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검찰청은 최재경(51) 전 인천지검장의 사임에 따른 후속조치로 이날 중 강 부장을 인천지검장 직무대리로 발령할 예정이다. 강 부장의 취임식은 법무부의 공식발표 이후인 이날 오후 인천지검에서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에 대한 부실 수사의 책임을 지고 최재경(51) 전 인천지검장이 사임함에 따라 강찬우(51·사법연수원 18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바통을 이어받게 됐다.

대검찰청은 최 지검장 사임에 따른 후속 조치로 강찬우 반부패부장을 인천지검장 직무대리로 발령했다고 25일 밝혔다.

공석이 된 반부패부장은 윤갑근(50·19기) 대검 강력부장이 겸임 수행하게 됐다.

강 지검장은 이미 이날 오전 9시께 인천지검 청사로 출근해 본격적인 업무 파악에 들어갔다. 직무대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 취임식은 열리지 않는다.

검찰 관계자는 “인천지검의 업무 공백을 방지하고 현재 진행 중인 유씨 일가 비리 사건 수사를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경남 하동 출신인 강 지검장은 대검 중수3과장,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 대검 범죄정보기획관, ‘그랜저검사 의혹’ 특임검사, 법무부 법무실장 등을 지냈다.

수사경험이 풍부하고 기획능력과 정책판단 능력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대검 반부패부장을 맡아 유씨 수사의 지휘·보고라인에 있었기 때문에 공백없이 남은 수사를 마무리할 적임자라는 평가다.

앞서 최 전 지검장은 전날 오전 유씨와 관련한 검찰의 부실 수사에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대검 반부패부장을 겸임하게 된 윤갑근 강력부장은 충북 청주 출신으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 서울중앙지검 3차장, 서울중앙지검 1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특수·강력통’이다.

올해 초 불거진 ‘간첩조작’ 사건 진상조사팀장을 맡아 국정원의 증거조작 의혹을 밝혀낸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