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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마철 거리의 ‘폭탄’ 맨홀 뚜껑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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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연구원서 ‘이탈 실험’ 폭우 땐 1분도 안돼 튀어올라

지난달 16일 경남 마산에서 소나기성 폭우로 하수관로에 물이 넘치면서 그 압력으로 맨홀 뚜껑이 튀어 올라 운행 중이던 시내버스 오른쪽 앞바퀴와 충돌했다. 이 사고로 버스기사와 승객 등 3명이 다쳤다.

안전행정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집중호우 때마다 발생하는 이런 맨홀 뚜껑 이탈 사고로 인한 2차 피해에 대한 국민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맨홀 뚜껑 이탈 실험’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재난안전연구원이 지난 22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안동실험장에서 실시한 빗물관(우수관거) 역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시간당 50㎜의 폭우가 내려 초당 유입 유량이 1.68㎥에 이르는 상황을 만들자 1분도 안 돼 맨홀 뚜껑이 튀어 올랐다.

맨홀 뚜껑은 약 23초 만에 들썩이기 시작했고 33초쯤에는 구멍으로 물을 내뿜었다. 41초에 이르러서는 뚜껑이 더는 버티지 못하고 지상으로 27㎝가량 튀어 올랐고, 맨홀에서는 높이 50㎝의 물기둥이 분출했다.

만일 도심에 시간당 50㎜의 집중호우가 내리면 순식간에 40㎏에 이르는 철제 맨홀 뚜껑이 거리 위 ‘무기’로 돌변하는 셈이다. 시간당 20㎜ 폭우에서는 맨홀 뚜껑 이탈에 4분 4초가 걸렸다.

또 맨홀 뚜껑 위에 사람이 서 있는 상황을 가정해 실험한 결과 시간당 30㎜ 이상 비가 내려 초당 0.87㎥ 이상 유량이 유입되면 뚜껑이 이탈하게 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넘어지거나 다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재현 재난안전연구원 방재연구실장은 “시간당 30㎜가 넘는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저지대 맨홀에 빗물이 급격하게 유입돼 역류현상이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맨홀 주변을 피해 걷거나 주차해야 한다”면서 “맨홀 뚜껑에서 기포가 나오는 것을 목격했을 때는 즉시 먼 곳으로 대피해야 실족이나 차량 파손과 같은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4-07-24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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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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